민주당 발목잡기 중단 비판 국민의당 조선소 지원 지적 내년 지선 민심잡기 해석 전북 박탈감 커 민주당 약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새만금사업을 포함한 전북 현안을 놓고 공방전을 펼치고 있다.

국민의당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새만금, 정부 인사,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등 도내 주요 현안에 대해 문재인 정부가 전북을 제대로 챙기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반면 민주당은 문재인 대통령이 범정부 차원에서 전북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있다고 반박하는 등 동일한 사안을 놓고 양 당이 충돌하는 모양새다.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기선잡기라는 시각도 있다.

민주당 전북도당은 19일 새만금 사업과 관련해 “국민의당이 국정기획자문위가 선정한 100대 국정과제를 정쟁으로 몰아 지역민심을 호도하고 있다”면서 “전형적인 발목잡기를 중단하라”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국민의당 전북도당은 지난 18일 새만금 사업이 100대 국정과제에 빠졌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전북도민을 우롱했다고 주장했다”며 “국민의당 주장과 달리, 새만금 종합개발사업은 100대 국정과제 중 78번에 ‘새만금을 4차 산업혁명의 전진기지로 육성’이라고 명시됐다”고 지적했다.

이에 앞서 국민의당 전북도당은 지난 18일 “새만금 종합개발사업이 국정기획자문위가 선정한 100대 국정과제에 빠지고 그 밑에 세부계획에 포함돼 국책사업이 아닌 지역사업으로 전락했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했었다.

새만금사업 뿐만 아니라 그 외의 현안을 놓고도 민주당과 국민의당의 생각과 입장은 다르다.

국민의당은 지난 13일 논평을 통해 군산조선소 문제와 관련, “문 대통령이 군산조선소를 살리겠다고 공약했고 전북의 친구가 되겠다며 군산조선소 정상화를 수 차례 약속했지만 약속은 아직 지켜지지 않고 있다”면서 “정부는 경남 거제, 창원 지역의 부실기업인 STX조선과 대우조선해양에 대해서 2015년과 2016년 7조원 이상 지원하고 올해 3월에도 6조7,000억원을 지원하기도 했다.

그러나 군산조선소가 잠정중단 된 지금까지 정부는 침묵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군산에서 지난 12일 열린 국민의당 최고위원회에서도 현역 의원들은 문재인 정부의 각별한 지원을 촉구했었다.

국민의당 의원들은 또 정부 인사와 관련해서도 지나치게 광주전남권에 집중돼 있다고 지적해 왔다.

그러나 이런 지적에 대해 민주당은 완전히 다른 입장을 내놓고 있다.

군산조선소 문제는 범정부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대책 마련을 찾고 있다고 반박했다.

정부 인사에 대해서도 과거 이명박 박근혜 정부에 비하면 전북 출신 인사의 발탁은 상당한 수준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민주당과 국민의당의 이 같은 충돌은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민심잡기 차원으로도 풀이된다.

문준용씨 채용 의혹 자료 조작 파문으로 최악의 상황에 처한 국민의당 입장에선 전북 민심을 되살리기 위해 안간힘을 쓸 수밖에 없다.

실제, 광주전남과 함께 호남권에 묶인 전북은 여러 면에서 상대적 박탈감이 크다는 지적이 적지 않다.

국민의당이 이런 점을 집중적으로 파고 들고 있는 것.민주당으로선 국민의당의 집중 공세를 조속히 차단해야 한다.

문재인 정부 출범 초기인데다 내년 지방선거를 앞뒀다는 점에서 국민의당 공세를 적극적으로 방어하고 지지세를 더욱 확고히 하겠다는 것이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