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도시재생과 항공영상 행정업무 3차원정보 DB활용

전주시는 드론으로 촬영한 항공영상을 도시재생과 시설물관리 등 시정업무 전반에 걸쳐 활용하기로 했다 전주시는 드론으로 촬영한 항공영상을 도시재생과 시설물관리 등 시정업무 전반에 걸쳐 활용하기로 했다.

19일 시에 따르면 드론을 이용한 시정업무 전반에 활용하고 갈수록 늘어날 드론영상 수요에 발 빠르게 대처하기 위해 드론주행 교육과정을 이수한 공간정보팀 직원들이 직접 드론영상을 촬영해 DB로 구축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시는 풍남문 일대와 동부시장 일대 등 전주 원도심 영상을 드론으로 촬영, 현 실태 파악과 정책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맞춤형 영상을 제작했다.

시는 향후 각 부서별로 수요조사를 실시한 후 전주지역 주요 관광지와 생태하천, 도로 등에 대한 항공영상을 촬영해 행정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시는 세계 최초로 미래먹거리산업으로 각광받는 드론산업과 첨단 탄소소재, ICT(정보통신기술)산업을 융복합해 드론축구를 개발·보급하고 첫 공식대회를 개최해 드론축구 종주도시로 자리매김하는 등 드론산업 육성에 힘써왔다.

또한 드론산업 육성을 위해 전주시 완산구 일대에 드론 안전성 검증 시범공역을 구축했으며 시범공역 대상지에 드론주행을 위한 3차원 공간정보DB(비행장애물,격자모델)도 시범 구축했다.

전주시 김종엽 생태도시계획과장은 “시정 전 분야에 드론을 활용해 시설물 관리와 지형변화 등 실시간 정보습득과 DB축적으로 상황 분석 및 행정업무를 지원할 계획이다”며 “나아가 드론비행을 위한 드론길 지도를 제작하고 정보·기술 교류의 장으로 확대해 시민이 체감하고 참여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