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홍 "제1순위는 재가동" 도 "적극적 사업 지원 필요" 군산시 "알맹이 없는 내용" 민주당, 합리적 처리당부 정의당, 근본적 대책 내야 국민의당, 정부 개입 필요

▲ 군산시 김형철 경제항만국장이 20일 "정부의 군산조선소와 관련한 지원대책에 대해 실망을 금하지 못한다"는 공식입장을 밝히고 있다.

정부의 군산조선소 관련 대책이 발표된 순간, 재 가동과 관련된 구체적인 언급이 없자 전북도와 군산시, 도내 정치권과 시민단체 등은 일제히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1순위가 재가동을 목표로 삼고 있다고 하고 있지만, 구체적인 시점은 밝히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도는 정부의 각종 지원책에 대한 후속 대책을 마련하는 한편 정부를 상대로 재 가동 시점을 최대한 앞당길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펼칠 방침이다.

반면 도내 정치권은 여야의 입장이 확연히 엇갈리는 반응을 보였다.


▲ 전북도와 군산시 ‘당혹’

전북도와 군산시는 20일 정부가 내놓은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 지원대책에 대해 아쉬움을 나타냈다.

진홍 전북도 정무부지사는 정부의 대책 발표 직후 “정부가 최선을 다해 대책을 준비했지만 도는 일관되게 군산조선소의 재가동을 요구했고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아쉽다”며 “제1순위는 군산조선소의 재가동인 만큼 하루빨리 정상 가동이 되길 간절히 희망하고 근로자와 협력업체,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대책이 동시에 추진돼야 한다”고 밝혔다.

전북도 관계자도 “군산조선소는 전북 경제의 8%를 차지하는데 가동 중단으로 6천여명이 직장을 잃었고 가족 2만 여명이 생계를 걱정하게 됐다”며 “무엇보다도 조선소의 재가동이 필요하고 전북도가 제시한 대형프로젝트 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이런 가운데 군산지역의 반발이 가장 컸다.

군산시는 주민들은 조선소 재가동과 일감 수급 계획이 빠진 ‘알맹이 없는 내용’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군산시는 “가동 중단을 기정사실로 하듯이 시민 달래기 식으로 내놓은 조치에 대해 우려를 표한다”며 “정부 지원대책에 대해 실망을 금하지 못한다”는 공식입장을 내놨다.

이어 “해결책은 오로지 조속한 정상가동에 있다”며 추가 대책과 함께 현대중공업이 수주물량을 조속히 배정하라고 촉구했다.

군산시의회도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으로 산단 경기침체, 자영업 붕괴, 인구감소 등 경기침체가 도미노로 이어져 군산과 전북 경제가 파탄에 놓였다”며 “노후선박 교체, 공공선박 조기 발주, 선박펀드를 활용한 물량을 군산조선소에 즉시 배정하는 특단의 대책과 일자리 창출 및 경제활력을 위한 지원을 서둘러달라”고 주문했다.


▲여야 온도차 확연히 갈려

정부가 20일 내놓은 군산조선소 지원대책에 대해 여야가 온도 차를 보인 가운데 근본적인 대책 마련에는 한목소리를 냈다.

여당은 환영했지만, 야당은 대책이 미흡하다며 조선소의 재 가동을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은 이날 논평을 통해 “지난 1일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가동 중단으로 인해 지역 조선협력업체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조선업 고용이 급감하는 등 지역 경기의 위기감이 고조되는 가운데 뒤늦게나마 대책을 마련한 정부의 노력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원대책은 군산조선소 재가동까지 연관업체들이 버틸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최대한의 합리적 조처로 판단된다”며 “정부는 혼란을 겪은 이후에야 뒤늦게 마련된 대책인 만큼 철저히 추진하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군산조선소 재가동과 현대중공업의 정상화 의지가 중요하다고 피력했다.

도당은 “그동안 지역자치단체와 주민들은 현대중공업 성장에 지지를 아끼지 않았지만, 가동을 중단했고 재가동을 외치는 목소리에 눈 감고 있던 것은 다 아는 사실”이라며 “군산조선소를 정상화하고자 하는 현대중공업의 노력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반면 정의당은 정부의 직접개입을 요구했다.

정의당 전북도당은 논평을 통해 “협력사에 대출만기를 1년 연장하고 일자리 희망센터를 신설하는 등의 지원대책은 딱 언 발에 오줌 누기일 뿐”이라며 “군산조선소를 지키겠노라고 강한 의사를 피력했던 문재인 정부의 근본적 대책을 기대했던 전북도민의 입장에서 허탈함을 감출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답은 군산조선소의 재 가동”이라며 “정상화를 약속한 문 대통령의 통 큰 결심과 조속한 해결을 간절히 기대한다”고 정부의 개입을 거듭 촉구했다.

국민의당 전북도당도 논평을 내고 “정부가 선박 신조 수요 발굴·지원, 조선협력업체·근로자 지원 등 몇 가지 방안을 발표했지만, 핵심은 빠져있다”며 “조선소를 살리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선박 수주인데 정부의 말과 행동이 다른 모습에 전북도민은 또다시 좌절감을 지울 수 없다”고 정부의 대책을 평가 절하했다.

/군산=김기현·박정미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