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9일 치러진 대선에서 전북의 선거 이슈, 최대 화두는 ‘전북독자권역’이었다.

전북이 독자적으로 행동하고 그에 상응한 대우를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전북독자권역이라고 말하면 전북, 호남을 제외한 타 지역에선 도대체 무슨 말이냐고 고개를 갸우뚱거릴 것이다.

전북이 호남권에 묶이는 게 지리적으로 당연하기 때문이다.

전북과 광주전남의 분리는 말도 되지 않는 소리라고 할 것이다.

하지만 5.9 대선의 전북 이슈는 단연 전북독자권역이었다.

문재인 당시 민주당 대선 후보도 전북독자권역을 강조했다.

대통령에 취임한 이후에도 전북독자권역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이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전북을 각별히 챙기라”고 지시했고 대선 당시의 약속은 어느 정도 지켜지는 분위기다.

거기다 대통령이 전북의 친구라고까지 말했으니, 전북독자권역에 대한 도민들의 기대는 한껏 높아졌다.

전국 차원에서 본다면 타지 사람들 상당수는 전북독자권역에 대해 무엇이 문제인지를 잘 모를 것이다.

당연히 광주전남전북을 호남권이란 하나의 패키지로 보기 때문에 그 안에서 뭐가 문제인지를 체감하기 어렵다.

그러나 전북독자권역을 선거 이슈로 삼았던 전북은 과연 전북독자권역이 실현되고 있는 지 살펴봐야 할 시점이다.

문재인 정부 출범 석 달을 앞두고 전북독자권역은 과연 제대로 자리잡고 있을까?먼저 인사 분야다.

문재인 대통령이 단행한 정부 및 주요 기관 인사를 보면 호남권과 영남권 출신이 대약진했다.

특히 국무총리와 부총리, 장관 인사에선 광주전남 출신이 대거 임명되면서 남도의 위력을 나타냈다.

물론 전북도 소외된 것은 아니다.

광주전남에 비하면 크게 부족하지만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을 배출했고 차관도 여러 명 나왔다.

이 때문에 전북을 호남권에 묶어 전북도 마치 많은 혜택을 본 것처럼 평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는 다시 생각해 볼 부분이다.

전북독자권역과 연관해 평가하면 문 대통령의 첫 번째 인사는 ‘절반의 성공’ 정도다.

전북 현안들은 어떤가?새 정부에서 전북의 현안을 두 개 들라면 새만금과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다.

새만금은 문 대통령이 후보 시절부터 강조했던 ‘새만금 속도전’이 어느 정도 실현되는 분위기다.

정부 차원에서 새만금에 대한 신속한 지원을 강조하고 있다.

새만금은 과거 정부에 비해 확실히 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전북 현안의 또 한 축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다.

새만금과 달리 군산조선소는 시급한 사안이다.

새만금은 진행 속도가 빠르거나, 조금 늦거나 어떤 결론이 정해져도 지속적으로 추진된다.

하지만 군산조산소는 다르다.

가동이 중단되면 그 즉시부터 막대한 피해가 발생한다.

군산뿐만 아니라 지역경제, 나아가 전북경제에 미치는 파장이 엄청나다.

실업률이 높아지고 그 여파가 소비 위축으로 이어지면서 시장과 식당, 소상점 등에게는 직격탄이 된다.

군산조선소는 문 대통령과 이낙연 국무총리, 청와대 장하성 정책실장 등 현 정부의 최고위 인사들이 수 차례 대책 마련을 지시했다.

그러나 공장은 멈춰 있고 정부 차원의 특단의 대책을 기대했던 지역민들은 한 숨을 내쉬고 있다.

새만금 속도전에도 불구, 군산조선소의 중단은 지역민들에게 쓰라림을 안겨주고 있다.

두 현안을 놓고 본다면 이 역시 전북은 ‘절반의 성공’에 그치고 있다.

절반의 성공이냐, 절반의 실패냐는 부분은 보는 관점에 따라 달라진다.

과거 정부에서 무(無)장관 시대를 끊었다는 점을 대비하면 성공이고, 광주전남과 비교하면 전북의 인사는 실패다.

현안도 새만금을 보면 성공이지만, 군산조선소를 보면 대실패다.

문재인 정부 초기, 전북이 절반의 성공을 거뒀다면 중요한 것은 앞으로다.

절반의 성공에서 더 전진하지 못하면 지금 거둔 성과도 종국에는 실패라는 평가를 받을 것이다.

전북이 더 치고 나갈 수 있도록 정부 여당의 적극적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

/김일현 정치부장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