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간접방식 정규직 451명 내년 출자-출연기관 확대 정부 인건비초과 문제 해소

전북도가 일자리중심의 정부 정책기조에 맞춰 연내 비정규직 ‘제로’를 목표로 행정절차에 속도를 높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는 올 본청에 이어 내년 출자·출연기관까지 확대할 계획으로, 민간기업 동참의 마중물 역할이 기대되고 있다.

10일 전북도는 본청과 의회, 직속기관, 사업소에서 직접고용(기간제근로자)과 간접고용(용역) 방식으로 근무하는 근로자에 대해 연내 정규직 전환을 완료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도는 이달 내 구체적인 정규직 전환 대상인원을 파악하고, 이에 필요한 소요예산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소요예산을 내년 본예산에 반영하는 등 관련예산을 확보, 내년 1월 1일부터 정규직전환을 목표로 관련절차를 밟고 있다.

도는 정규직전환 대상을 451여명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들은 도의 본청과 의회, 직속기관, 사업소 등에서 기간제근로자나 용역업체를 통해 간접 고용된 근로자들이다.

도는 기간제근로자의 경우 내년부터 정규직 전환을 완료하고, 간접 고용된 근로자는 용역업체와 계약기간이 만료되거나 용역업체와의 협의를 거쳐 정규직전환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간접 고용된 인원은 71여명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들은 도 본청과 119체험센터, 전북도지방공무원연수원에서 근무하고 있다.

도는 올해에 이어 내년까지 정규직전환을 진행한다는 수순이다.

올해는 도 본청을 중심으로 정규직전환을 추진하고, 내년에는 도의 출자·출연기관까지 확대한다는 것이다.

도 출자·출연기관의 정규직전환 대상은 453여명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들 역시 직접고용(341명)과 간접고용(112명)방식으로 도 출자·출연기관에 근무하고 있다.

도는 올해 도 본청중심으로 정규직전환을 완료한 후 내년 출자·출연기관의 정규직전환을 마무리하겠다는 복안이다.

최소한 오는 2019년에는 비정규직 제로화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다.

이처럼 도가 정규직전환에 속도를 높이는 이유는 새 정부가 일자리 정책기조를 앞세워 비정규직 정규직전환을 촉구하면서다.

앞서 정부는 비정규직 정규직전환을 전환기준을 제시했다.

지자체의 인원확충을 발목 잡았던 총액인건비 역시 해소됐다.

최근 정부는 비정규직의 정규직전환에 따른 총액인건비 초과분에 대해 문제를 삼지 않겠다는 입장을 전달해 온 것이다.

특히 도는 공공기관이 선도적으로 정규직전환을 앞장서야 민간기업까지 확대될 수 있는 마중물이 기대된다는 판단에서다.

도 관계자는 “정규직전환을 연내 본청을 중심으로 마무리하고, 내년 출자·출연까지 확대하면 비정규직 제로화가 달성될 것”이라며 “소요예산확보 등 해결과제가 남았지만 정부와 대상인원 등과의 광범위한 논의를 거쳐 조속히 해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훈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