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전면취소와 별개 입장 재량사업비 논란등 상황 고려

최근 국외연수 강행 의지를 표시했던 전주시의회가 ‘연수 전면 보류’를 결정했다.

이는 지난 1일 전북도의회의 국외연수 전면 취소 발표와 연관이 없다는 입장을 내놓은 뒤 연수 한 달을 앞두고 내놓은 결정이어서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6일 전주시의회는 내달 15일부터 2개조(1조-9.15~22일 이탈리아, 2조-9.15~24일(뉴질랜드/호주)로 나눠 계획했던 국외연수를 ‘보류’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시의회는 지난 14일 이 같은 내용을 여행사 측에 통보했다.

시의회 고위 관계자는 “이번 국외연수 보류 결정은 국외연수 자체에 문제가 있어 보류를 결정한 것이라기보다 최근 재량사업비와 관련한 검찰수사 확대 등 대외적인 현실 상황을 감안한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시의회의 경우 이와 관련한 거론이 수면위에 떠오르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시기 상 국외연수가 괜한 오해를 살수 있다는 의견이 있었기 때문에 이를 고려해 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사실 국외연수의 경우 국가예산에 의한 공식 연수인데도 지방의원들이 지탄의 대상이 되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전주시의회의 경우 국외연수 이후 만들어지는 보고서와 사업활용방안 등 관련 결과물이 전국 시의회의 표본자료로 사용될 정도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의회는 이번 국외연수를 ‘보류’라고 말하고 있지만 일각에서는 예정됐던 다음 달을 지나면 시의회 정례회와 예산 관련 심의, 내년 지방 선거 등의 일정을 감안할 때 국외연수의 재논의는 사실상 힘들지 안겠느냐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