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검사항목을 모두 충족하지 못한 상태에서 '살충제 달걀 전수조사' 결과를 발표해 논란이 일었다.

지난 15일부터 나흘 동안 도내 산란계 농장 125곳에 전수조사를 마치고 지난 18일 결과를 발표했다.

당시 전북에서 생산한 달걀은 기준치를 초과하는 살충제 성분이 검출되지 않았고, 역시 출하에도 문제가 없는 상태라고 발표했다.

그러나 도가 발표한 결과는 식품의약품안전처 기준인 27종에 못 미치는 19종 살충제에만 검사한 것으로 파악됐다.

기준치 이하의 잔류도 허용되지 않는 '아미트라즈' 등 8종의 살충제는 조사 대상에서 빠졌다.

논란이 일자 도는 조사 결과 발표 하루가 지난 19일에야 남은 항목을 검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살충제 잔류 검사는 연중 계획을 세우고 하는데 갑작스레 전수조사를 하느라 일부 항목이 누락됐다는 것이다.

미처 구비하지 못한 약품이 있어 앞으로 2∼3일 동안 추가 검사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살충제 계란 사태는 하루 만에 추가검사로 결과가 뒤집히게 된 것이다.

지역 내 산란계 농가 125곳을 전수 검사한 결과 살충제 성분이 나오지 않았지만 20일 살충제 8종을 추가해 재조사한 결과 부적합 농가가 발견된 것이다.

일반 산란계농장 66곳을 대상으로 추가검사를 실시한 결과 김제의 A 농가가 부적합 농가로 발견된 것.이 농가는 인체에 해로워 사용해서는 안 되는 ‘플루페녹수론’살충제를 사용한 것으로 드러나 즉시 출하 금지됐다.

또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계란에 대해 회수 작업에 돌입했으며 향후 규제검사를 통해 안전성이 확인된 후 유통을 허용키로 했다고 한다.

먹거리에 대한 불신이 커지고 있는 마당이다.

전수조사에서 식품의약품안전처 기준인 27종에 못 미치는 19종 살충제만 검사를 한다는 게 선뜻 납득되지 않는다.

무려 8종의 살충제를 조사대상에서 누락시키고도 버젓이 그 결과를 발표했다.

이유도 그렇다.

“갑작스레 닥친 전수조사여서”라는 게 과연 그 이유가 될 수 있을까? 뒤늦게라도 바로잡아 다행이지 만약 뒤늦게라도 바로잡지 못하고 그대로 진행됐더라면 시중에 살충제 달걀들이 그대로 유통됐을 것이다.

그때도 검역당국의 작은 실수가 과연 작은 것이었을지 묻고 싶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