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지자 내년 지선 앞두고 민주 공천권 갈등에 촉각 안철수대표시 설자리잃어 국민 도당, 인물영입 승부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역 정치권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전당대회 및 공천방식 변경 등 중앙당 발(發) 변수가 워낙 크기 때문이다.

중앙당 움직임에 따라선 현 시점에서 예상되는 선거 구도나 선거 전략에 대한 대변화가 불가피해 지방선거 현역 및 입지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민주당, 지방선거 공천권 갈등 봉합되나>

집권 더불어민주당이 추미애 대표와 친문계 의원들간에 정당발전위원회 활동을 놓고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핵심은 내년 지방선거 공천권을 기존 시도당에서 중앙당으로 사실상 변경하는 문제다.

시도당으로선 선거의 꽃인 기초단체장 공천권을 중앙당에서 관여하게 되면 도당의 위상과 파워가 크게 낮아진다.

추 대표가 공천권 문제를 포함한 다양한 혁신안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한 데 대해 친문계 및 지역 시도당내 반발이 거센 배경이다.

특히 전국 시도당 위원장 중에선 친문계 인사들이 많다.

이들은 추 대표의 혁신안 추진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면서 추 대표 탄핵 발언까지 내놓았다.

친문계 인사들이 추 대표를 거세게 공격하는 것은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 성공을 위해선 당-청이 유기적인 협조체제 속에 선거를 치러야 하는데, 만일 공천 파동이 발생하면 선거 승리를 장담할 수 없다는 것.이 같은 당내 갈등이 확산되는 와중에 절충안이 제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지방선거는 기존대로 사무총장 직속의 지방선거기획단에서 관리하고, 정당발전위원회는 중장기적으로 제도를 보완하는 쪽으로 당내 의견이 모아지고 있다는 것.이 경우 지방선거 공천권은 당헌당규대로 시도당에서 주도하고, 그 외의 혁신안은 정발위에서 논의하게 돼 추 대표 측이나 친문계 인사들 모두 한 발짝씩 물러서게 된다.

이에 따라 당내에선 “양 측간 갈등이 극적으로 봉합되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하지만 오는 25~26일 예정된 정기국회 워크숍에서 양 측간 충돌이 없을 것인지는 아직 미지수다.


<국민의당, 유망 인재 영입 등으로 역전 기대>

국민의당 전북도당은 지난 해 국회의원 총선거에선 압승했지만 5.9 대선에서 참패했다.

대선 참패 이후에는 문준용 채용 의혹 자료 조작 파문으로 당 지지율이 바닥으로 추락했다.

창당 이래 한 자릿수까지 떨어진 정당 지지율을 회복시키기 위해 국민의당이 전력을 쏟고 있다.

국민의당은 8.27 전당대회에서 새로 선출되는 지도부와 함께 전북도당 체제도 새롭게 구성해 지방선거에 올인할 계획이다.

전당대회 지도부 선출 결과는 도내 최다선인 정동영 의원(전주병)은 물론 도내 정치권의 명운에도 상당한 영향을 주게 된다.

만일 안철수 후보가 대표로 선출돼 바른정당과 강력한 연대에 들어가게 되면 호남 특히 전북 정치권의 설 자리가 마땅치 않다.

전북은 물론 광주전남권에서도 상당수 인사가 비(非)안 또는 반(反)안철수 라인에서 전당대회를 치르고 있어서다.

전당대회 지도부 선출이 지역 정가 초미 관심사로 떠오른 가운데 전북도당도 심기일전의 자세로 내년 지방선거에 대비한다는 방침이다.

전북도당 소속 도내 의원들은 대선 패배 이후 위기 국면으로 빠졌지만 참신하고 역량있는 인재를 대거 영입해 ‘인물론’으로 승부를 걸겠다는 전략이다.

실제로 문 대통령과 민주당 지지율이 고공행진 중인 현 상태에서는 국민의당이 지방선거를 통해 활로를 찾아야 하고 이를 위해선 과감한 전략을 세울 수밖에 없다.

상당수 의원이 지역 출신의 유능한 관료는 물론 젊은 인재 영입에 중점을 두는 이유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