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농악 전시-체험공연등 43억 투입 문화공간 조성 개관 후 530명 참여 '호응'

▲ 고창군 풍물소리테마파크는 풍물전시관, 세미나실, 체험관실 5개, 물놀이마당, 쉼터와 주차장등을 조성해 방문하는 학생과 일반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있다.

전북 무형문화재 제7-6호 호남우도 대표농악인 고창농악의 전시와 체험공연 기능을 관광자원화하는 풍물소리테마파크가 지난 2016년 10월 15일 개관 이후 전통문화를 익히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사랑 받고 있다.

풍물소리테마파크는 성송면 향산1길 106번지에 지난 2014년부터 사업비 43억원을 들여 연면적 1947㎡ 규모로 대공연장과 풍물전시관, 세미나실, 체험관실 5개, 물놀이마당, 쉼터와 주차장 등을 조성했다.

건물 외관은 우리민족 전통 문화예술인 농악과 일체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한옥 이미지로 개선해 규모나 시설에서 전국 최고 수준으로 건립됐으며, 300여 명이 관람할 수 있는 대공연장에는 입체영상과 음향 조명시설을 갖춰 농악을 쉽게 이해하고 고창농악의 역사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전통문화와 농악에 관심 있는 군민과 관광객들은 풍물소리테마파크에서 고창을 넘어 세계 공연문화의 중심으로 떠오르고 있는 고창농악의 역사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어 찾아오는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풍물소리테마파크에서는 고창농악전수와 상설공연, 기획공연 등 다양한 교육과 체험프로그램이 접목돼 보다 쾌적한 환경 속에 배우고 체험할 수 있게 되어 개관 이후 대학생과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한 합숙전수에 430여명, 읍면 농악단과 학생,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일반전수 프로그램에 530여명이 참여했다.

군 관계자는 “소중한 우리 전통문화인 고창농악을 계승·발전시키면서 그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함께 진행하고 있다”며 “쾌적 한 환경 속에서 우리 전통의 진수를 느낄 수 있도록 하면서 품격 높은 문화예술 고창을 이뤄가겠다”고 말했다.

/고창=김준완기자 jwkim@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