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새정부 정책방향 대응 세미나 개최··· 주요 과제 우수사례 주제 토론 진행

전북도는 23일 새 정부 소상공인 정책 방향에 대한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전북도 소상공인 지원정책 세미나’를 도청 중회의실에서 가졌다.

이날 세미나는 정치권과 학계, 연구진 등 각계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문재인 정부의 소상공인 정책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방안과 타 지역 소상공인 지원 사례를 통해 도 소상공인 지원정책의 수립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세미나는 새 정부 소상공인 정책의 방향과 주요과제, 타 지역 우수지원 사례를 주제로 한 주제발표와 그에 따른 소상공인 전문가 패널의 토론, 정책제언 발굴 등으로 진행됐다.

나선 홍석일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소상공인의 현 위상과 주요과제’란 주제로 “소상공인과 소상공인 정책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이 새롭게 정립될 필요가 있다”면서 “지역별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및 상가의 활기찬 생태계가 확산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새정부의 소상공인 정책방향과 주요이슈’의 주제를 발표한 이철규 소상공인학회장은 “초기 새정부의 소상공인 관련 최대 이슈인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중앙부처의 지원대책”이라며 “선제적으로 대응해 영세 소상공인을 보호하고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는 앞으로 포럼과 세미나, 간담회 등을 통해 다양한 형태로 전문가와 현장의 의견을 듣고, 소상공인 지원관련 각종 정책을 발굴할 방침이다.

유희숙 전북도 경제산업국장은 “정책효과를 높이기 위해 전북소상공인연합회, 유관기관, 시군 등 관련기관과의 협력체계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며 “최근 최저임금 인상 결정에 따른 소상공인의 인건비 부담을 고려해 새 정부의 인건비 지원 방침과 절차에 발맞춰 도의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훈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