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단속 장비 17대 불과 몰카 경량화-소형화로 공공시설 등 적발 어려워 3년가 단속 건수 '0'건

정부가 ‘몰카 범죄와의 전쟁’을 선포했지만 정작 단속을 위한 필수 장비가 부족해 일선 경찰들이 애를 먹고 있다.

몰카 장비는 제조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경량화, 소형화, 다양화 되고 있지만, 도내에서 이를 적발할 수 있는 장비가 고작 17대에 불과해서다.

몰카와의 전쟁에서 핵심은 육안으로 식별하기 어려운 몰카를 잡아내는 '몰카 탐지기'다.

이 탐지기는 크게 두 종류로 구분된다.

몰카에서 나오는 전파를 알아내는 '전파 수신형(130만 원대)'과 소형 렌즈를 구분하는 '렌즈 탐지형(30만 원대)' 등이다.

상대적으로 고가인 전파 수신형은 불특정 다수가 모이는 넓은 지역에서, 저가인 렌즈 탐지형은 화장실 등 좁은 곳에서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28일 전북지방경찰청에 따르면 도내 일선 경찰서에 있는 몰카 탐지기는 총 17대다.

지난해 4대, 올해 들어 13대를 구입해 일선 경찰서에서 사용하고 있다.

이중 렌즈 탐지형이 16대고, 넓은 지역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파 수신형은 고작 1대에 불과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최근 3년간 도내 몰카 범죄 369건 중 몰카 탐지기를 이용해 범죄를 적발한 건수는 단 한 건도 없었다.

지난 8일 문재인 대통령이 국무회의와 22일 방송통신위원회ㆍ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업무보고에서 몰카 범죄에 대한 신속하고 강력한 대응을 주문하면서 경찰의 몰카 단속도 활기를 띠고 있다.

하지만 장비 부족으로 공공시설 등에 숨겨진 소형 카메라를 찾는데 일선 경찰들이 적발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게다가 이를 비웃듯 몰카 장비는 진화를 거듭해 다양해지면서 적발이 어려워 지고 있다.

또 촬영에 그치지 않고 영상을 인터넷에 유포시키는 경우마저 있어 그 피해는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 지난 7월 21일 성관계 영상을 촬영해 유포한 30대 남성이 경찰에 붙잡혔다.

이 남성이 몰카로 촬영한 음란물은 모두 232편에 달했다.

앞서 18일에는 익산 한 대학교 여자화장실에서 여성의 신체를 몰래 촬영한 20대가 경찰에 붙잡혔고, 5월에는 전주의 한 농협 여직원 탈의실에 시계형 몰래카메라를 설치한 40대가 농협 여직원들의 신고로 덜미를 잡히는 등 도내 몰카 범죄가 끊이지 않고 있지만 탐지기를 이용해 단속한 것은 전무했다.

사전에 탐지기로 몰카를 감지했다면 영상 유포라는 2차 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는 게 단속 현장의 반응이다.

이에 대해 경찰 관계자는 “올해 들어 경찰청에서 13대를 보급했고, 전북청 자체예산으로 8대를 추가했다”며 “예산으로 장비를 구입하다 보니 많은 양을 구매하는 것은 조금 힘든 부분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경찰청 예산으로 추가 구입을 계획하고 있다”며 “앞으로 몰카 범죄 예방과 단속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덧붙였다.

/김명수기자 kms80@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