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사 문화역사체험관광 박물관 등 대장금테마-궁중음식체험 84억 투입 용굴-은적암 100억 투입 탐방로 복원 황토현동학기념-정읍사문화제 개막 문화관광해설사 배치 시티투어 진행

정읍시는 자랑스러운 동학농민혁명의 발상지이자 세계적으로 가장 아름다운 내장산의 단풍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조선왕조실록을 지킨 보존터‘내장산 용굴암,은적암’이 있다.

또한 현존하는 우리나라 최고의 백제가요인 ‘정읍사’와 가사문학의 효시인 불우헌 정극인의 상춘곡과 전라우도농악의 본고장으로 전통문화와 예술, 역사가 공존하는 살기 좋은 도시이다.

이처럼 천혜의 관광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정읍시는 미래 관광도시로 기반을 다져나가기 위해 볼거리. 알거리, 놀거리, 잘거리 등으로 세분화, 관광객 유치로 지방성공시대를 연다는 방침이다.
/편집자주


볼거리0-백제가요 정읍사 문화역사체험형 관광지 조성‘정읍사가요 박물관, 정읍사 여인집’등백제가요 정읍사 관광지는 정읍이 발원지인 ‘백제가요 정읍사’를 스토리텔링화한 문화역사체험형 관광지를 조성하고 있다.

신정동과 용산동 일원 21만5천여㎡(약 6만5천평)의 부지에 정읍사 설화 속의 사랑 이야기 등을 전시․체험할 수 있는 ‘정읍사가요 박물관(이하 가요박물관)’을 비롯 정읍사 여인집, 한식 체험관, 정원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지난해 5월 11일 기공식 이후 부지 조성을 마치고 정읍사가요 박물관 등 일부 건축물 건립 공사를 시작하였고 올해는 건축 공사와 함께 조경과 전기․통신 일부 공사를 완료할 예정이다.

전체 65% 공정을 보이고 있으며 2018년까지 사업을 완료할 예정이다.

0-중종의 의녀 대장금 고향을 테마로 한 역사관광자원화 사업 ‘대장금 테마파크’ 조성조선왕조 중종의 총애를 받은 의녀로 알려진 대장금의 고향을 테마로 역사문화자원을 관광 자원화하기 위한 대장금 테마파크 사업은 산내면 장금리 (구)장금초등학교 부지에 대장금을 스토리텔링하여 대장금테마관, 궁중음식 체험관, 대장금 직판장, 대장금 정원 등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 84억 1천만원이 투입된다.

지난 5월 토지보상 및 지방재정투자심사 등 사전행정절차를 완료하였으며 2018년 에 실시설계용역을 완료하고 2019년 공사 착공을 2021년 완공 목표로 하고 있다.

사업이 완료되면 구절초 축제와 더불어 관광객 유입을 촉진시켜 정읍은 명실상부한 사계절 관광지로 탈바꿈할 것이다.
 

알거리

0-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된 조선왕조실록의 보존터 ‘내장산 용굴암,은적암’탐방로 복원

지난 2015년부터 2019년까지 총100억원을 투입해 내장산국립공원과 내장산 문화광장 등 주변 관광자원을 연계하는 사업을 시행 중에 있다.

지난해 조선왕조실록 보존 터인 용굴암 탐방로 개설에 이어 올해는 조선왕조실록보존터 은적암 탐방로 개설과 국민여가캠핑장 시설확충, 정읍사 스토리전망대 등 3건의 관광기반사업과 단풍캠핑페스티벌, 꿈나무어드벤처 페스티벌 등 2건의 관광 진흥 사업을 추진중에 있다.

또한 내장산관광특구 활성화사업으로 2015년부터 2018년까지 내장산 상가 집단시설지구에 경관조명 및 인도정비 사업을 전개, 관광객 증가 등 지역경제에 미치는 시너지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0-50년간 전국화를 만들어 온, 50년간 세계화를 만들어 갈“황토현 동학농민혁명기념제”

올해는 동학농민혁명이 123주년이자 지난 1968년부터 시작된 황토현 동학농민혁명 기념제가 50회를 맞이하는 뜻깊은 해이다.

정읍시는 앞으로 동학농민혁명 미래 50년을 준비하는 차원에서 세계시민혁명 포럼 유치와 국제학술대회, 황토현 전승 마라톤대회 개최 방안 등을 모색하고 있다.

또한 향후 2단계와 3단계 중장기 계획으로 민주주의 관련 국제박람회 EXPO 개최, 국제합작 다큐멘터리 제작 방영 등 명실공히 세계시민혁명으로 위상을 정립 나간다는 방침이다.
 

0-현존하는 우리나라 최고의 백제가요

‘제28회 정읍사문화제’가 10월말 개막 백제여인의 정과 의를 기리며 백제문화를 선양하기 위해 개최되는 정읍사문화제는 올해로 28회째를 맞이하고 있다.

제28회 정읍사문화제는 “천년의 기다림, 사랑으로 꽃 피다”라는 컨셉으로 천년의 기다림과 사랑을 현대적 개념으로 재정립하여 가족 단위 방문객을 위한 체험 프로그램을 다양화하여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할 계획이다.
 

놀 거 리

0-문화관광해설사.통역안내원 동행 사계절 테마형 시티투어

‘꿈나무 시티투어’ 정읍시는 문화관광해설사 18명과 통역안내원6명을 배치하여 시티투어를 실시하고 있다.

문화관광해설사는 주요관광명소(내장산국립공원, 동학농민혁명기념관, 김명관고택, 무성서원, 구파백정기의사기념관, 피향정)에서 연중 무휴로 문화관광해설을 하고 있으며, 통역안내원은 관광안내소(정읍역종합관광안내센터, 내장산관광안내소)에서 통역안내를 하고 있다.

사계절테마형정읍시티투어는 매주 토요일 10시에 꿈나무시티투어는 매주 금요일 8시30분에 문화관광해설사 동승해설과 함께 실시하고 있어 관광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또 전북토탈관광 활성화를 위해 태산선비문화체험, 도자기체험, 목공체험, 전통차체험, 생태체험 등 체험형 놀거리를 코스로 개발하고 전북투어패스 사업과 연계하여 관광객들이 즐거운 관광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0-내장산리조트 관광지 조성‘대일내장산 골프장’

현재 50% 공정, 2018년 9월 개장 예정 정읍시와 한국관광공사가 공동으로 개발 중인 '내장산리조트 관광지 조성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특히 지난해 12월 착공한 내장산골프장도 내년 9월 개장을 목표로 조성공사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18홀 규모로 예정된 골프장은 현재 토공과 배수시설, 잔디식재, 건축착공(클럽하우스 및 골프텔)등 50%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으며 내년 4월경 골프장 조성의 모든공정을 완료하고내년 6월부터 시범라운딩을 시작할 예정이다.
 

잘거리

0-전국 제일의 캠핑명소 ‘정읍시 내장산 국민여가캠핑장’

47개 사이트(카라반3동, 글램핑6동, 오토갬핑21동, 일반캠핑17면)에 35개 사이트를 보강 82개 운영 예정 내장산 문화광장에 조성된 내장산 국민여가캠핑장에는 카라반3동, 글램핑 6동, 오토캠핑 21면, 일반캠핑 17면 등 모두 47사이트가 있으며 텐트를 칠 수 있는 데크, 피크닉 테이블, 전기시설, 주차장 등이 기본 편의시설이 제공되고 있다.

글램핑과 카라반은 준비할 것도 많고, 또 다녀오면 뒷정리에 오히려 더 피곤해지기 일쑤인 일반 캠핑과 비교하여 편안하게 자연을 즐길 수 있는 럭셔리 캠핑으로 텐트 설치가 부담스러운 캠핑초보자들에게 적합한 캠핑이다.


0-세계적으로 가장 아름다운 단풍 속 ‘내장산해동관광호텔’

2017년 12월말 기공식 예정 내장산해동관광호텔은 부지 추가 매입과 함께 지상 10층 규모의 특급 호텔 신축 조건을 갖추기 위한 지구단위계획수립 용역 중으로 늦어도 내년 착공한다는 방침이다.

호텔 주주인 해동그룹 측은 지구단위계획수립에 따른 부지협의가 완료돼 건축용역사 선정을 통해 지구단위계획수립용역과 건축설계를 동시에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읍=최환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