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비정규직노조, 근속수당제 도입 등 도교육청에 요구

▲ '전북학교 비정규직 명절휴가보전금 지급과 근속수당 인상 요구' 기자회견이 열린 18일 전북도교육청 앞에서 전북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가 교육부장관과 교육감이 직접 교섭 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김현표기자

전북학교비정규직노조는 학교 정규직과의 차별해소를 위해 근속수당제 도입, 상여금, 명절휴가비, 맞춤형복지비 차별해소, 기본급 인상 등 집단교섭 5대 과제에 대해 전북도교육청에 요구하고 나섰다.

전북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전북지부·전국여성노조 전북지부·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전북지부)는 18일 전북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정부는 비정규직의 임금차별을 80%로 줄이고 최저임금을 인상하는 등 비정규직의 저임금구조를 바꾸겠다고 밝혔다”면서 “이런 데도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은 비정규직의 저임금구조를 개선할 의지가 없이 당장 내년 최저임금에 위반이 되지 않는 방향만 궁리하는 등 최소한의 노력조차 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올해 학교비정규직 집단교섭은 전국 제각각의 처우를 통일시키고, 학교비정규직의 정규직 차별을 해소한다는 큰 의미를 가진다”면서 “이번 교섭은 사용자인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이 요청했지만 이들 대표로 나온 교섭위원들은 예산을 핑계로 집단교섭의 의미를 퇴색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우리는 더 이상 참지 않을 것이다. 같은 노동을 해도 해마다 벌어지는 정규직과 임금격차를 이번에는 교섭과 투쟁을 통해 해결하겠다”며 “교육부장관과 시도교육감들은 추석 전에 신속하게 집단교섭이 타결될 수 있게 결단을 내려야 할 것”이라면서 “앞으로 더 이상 시간끌기식 교섭은 물론 우리의 뜻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집회 및 농성 등으로 전국 총력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