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티 서비스모델 개발 정보진흥원 스마트가로등 추진

전주시는 시민들이 무선 네트워크망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이용해 도시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스마트시티 구현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19일 시에 따르면 지속성장 가능한 도시, 사람의 가치와 삶의 질이 존중받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대표 브랜드인 ‘스마트시티’ 조성에 한발 앞서 대응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시는 전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내 ㈜고백기술과 협력해 테스트베드를 구축하고 원도심 지역에 확산·적용할 수 있는 전주형 스마트시티 실증모델 및 서비스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주요 사업 내용은 △스마트가로등 △스마트 주차 및 출입관제 △스마트 에너지 관리 △무선네트워크존 구축 △통합관제플랫폼 ‘Argos’ 개발 등이다.

이에 앞서 시는 전주만의 차별화된 스마트시티 구축을 위해 그 동안 시민사회와 산·학·연·관의 긴밀한 협력 강화를 위한 ‘스마트시티 전문가 협의체’를 운영하고, ‘스마트시티 구축전략 수립 연구용역’ 등을 추진하는 등 스마트시티 기반 조성에 노력해 왔다.

시는 향후 실증사업 결과를 토대로 아시아문화심장터로 조성되는 원도심의 교통과 환경, 에너지 등 도시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업화 모델을 발굴하고 사업추진을 위한 국가예산을 적극 확보해 전통과 첨단이 어우러지는 스마트시티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다.

스마트시티는 교통과 보건, 안전, 에너지관리 등 도시의 핵심기능이 사람 손을 빌리지 않고도 ICT기술을 활용해 스스로 상호작용하면서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최첨단 도시를 말한다.

현재 미국, 유럽, 일본 등 전 세계에서 130여 개 이상의 스마트시티 프로젝트가 추진되고 있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