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서중앙지구대 순경 홍수연

한 번쯤은 들어본 것 같은 ‘경찰민원포털’ 그 신속하고 편리함에도 불구하고 이를 활용하지 못하는 국민들이 다수이다.

경찰민원포털이란 경찰관서를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으로 증명서 발급, 인허가 신청, 행정 신고 등 각종 민원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는 대국민 통합 민원시스템이다.

과거 경찰관서에 직접 방문하여 민원을 접수하고 민원이 처리된 후에 다시 경찰관서를 방문하여야 하는 번거로움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인 것이다.

인터넷에 접속하여 경찰민원포털(https://minwon.police.go.kr)에 방문하면 총 47여종의 민원을 온라인으로 신청·발급 받을 수 있다.

더불어 여러 사이트에 분산되어 있던 경찰 민원 서비스를 경찰민원포털에 일원화하여 기존의 복잡하고 세분화 되어 있는 사이트를 직접 찾아야 되는 번거로움을 감소시킨다.

인터넷에서 즉시 발급이 가능한 민원은 운전경력 증명서, 교통사고사실 확인원, 실종 아동 신고 접수증 등 9여종, 인터넷에서 신청 후 담당자의 확인을 거쳐 처리 가능한 민원은 어린이 통학버스 신고, 교통사고조사 이의신청, 범죄경력조회 등 25여종, 인터넷에서 신청 후 경찰관서에 방문하여 직접 발급 받아야하는 민원은 운전면허증 갱신·재발급, 총포화약류 등 소지허가 신청 등 13여종이 있다.

또한 경찰 민원 관련하여 Q&A 게시판과 평소 국민들이 자주 문의하는 질문을 확인할 수 있는 자주 묻는 질문 게시판 또한 182(경찰 민원 전화)로 연결하여 신속하고 편리하게 상담 받아 경찰민원포털을 이용할 수 있다.

빠르게 급변하는 사회에 신속하고 정확함을 필요로 하는 오늘이다.

국민을 위해 마련한 ‘경찰민원포털’를 적극 활용하여 모든 국민이 신속하고 편리하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