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의경제학 국제회의 전주' 로컬푸드 전문가 아냐링벡 주장

지역사회와 지역 경제를 가장 효율적으로 되살리려면 전주푸드 같은 로컬푸드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1일 한국전통문화전당에서 열린 ‘2017 행복의 경제학 국제회의 전주’ 첫날 진행된 주제강연과 워크숍에서 아냐 링벡 로컬 퓨쳐스 프로그램 디렉터는 “로컬푸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은 식량안보뿐 아니라 사회·경제적 관점에서 구조선을 구축하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덴마크 출신의 아냐 링벡은 지난 1986년 영국지방식량계획 프로젝트에 참여한 것을 시작으로 30여년간 전 세계 현장을 돌며 활동해온 로컬푸드 전문가로 잘 알려져 있다.

이 자리에서 아냐 링벡은 “농업이 산업화되고 대형화면서 유통과 운송 시스템 또한 중앙화되고 기업화됐다.

또한 소수의 대기업이 전세계의 씨앗과 비료, 살충제 등을 통제하고 있으며, 세계에서 판매되는 대부분의 가공식품 역시 10여개 정도의 대기업이 생산하고 있다”며 “식품과 농업의 관점에서 농민들은 한편으로는 전 세계 다른 농민들과, 다른 한편으로는 기업식 농업과 경쟁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특히 “로컬푸드는 생산자와 소비자, 독립 소매업체가 연계해 지역사회를 재건하도록 돕는다.

지역기업은 소득의 대부분을 지역에서 소비하기 때문에 농장에서 직접 또는 지역주민이 운영하는 상점에서 로컬푸드를 구매해 고용을 창출하고 경제를 활성화함으로써 경제적 승수 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국제회의는 22일 워크숍 결과발표, 홍종호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와 윤난실 광주 광산구 공익활동지원센터장, 김영배 서울 성동구청장의 주제강연, 폐막식을 끝으로 마무리될 예정이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