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잼버리등 현안 총력지원 현정부 성과 설명 지지세 확산 야당 실책 공격-국정감사 매진 참신한 인재영입 반전 노릴듯

“장장 10일인 이번 추석 연휴 기간에 도민들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합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전북 표심 잡기를 위해 각축전에 돌입한 가운데 보수권정당인 자유한국당, 바른정당 그리고 정의당 등도 지역 끌어안기에 전력을 쏟고 있다.

특히 이번 주말부터 시작되는 10일간의 추석 연휴 민심이 내년 지방선거에도 그대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 주요 정당들의 민심 잡기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될 전망이다.

제7대 지방선거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과 촛불 정국을 거쳐 탄생한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치러지는 첫 번째 전국 단위 선거라는 점에서 이후의 정국 주도권을 판가름할 중대 분수령으로 평가받는다.

특히 '지방 분권'을 중요한 화두로 내걸어 온 문재인 대통령과 여권 입장에서는 이번 지방선거에서 압승할 경우 기세를 몰아 개혁 드라이브에 더욱 속도를 내면서 안정적으로 집권 중반기에 진입할 수 있는 전기를 마련하게 된다.

민주당은 문재인 정부의 성공과 문 대통령의 전북에 대한 애정을 집중 부각할 예정이다.

실제로 5.9 대선 이후 문 대통령은 전북을 직접 찾아 도민들에게 감사의 인사와 함께 전북 현안 추진을 정부에 지시하는 등 전북에 대한 애정을 강하게 나타냈다.

민주당은 앞으로도 전북 현안에 대해 정부여당이 적극 나서고 새만금 잼버리 등 주요 사업에 대해 총력 지원하면 민주당 지지율이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

김춘진 전북도당위원장을 포함해 이춘석, 안호영 의원 등은 이번 연휴 기간, 도민들에게 현 정부의 성과를 상세히 설명할 예정이다.

반면 현재까지 이렇다 할 지지율 반등을 이뤄내지 못한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야당으로서는 지방선거를 통해 확실한 반전의 기회를 마련해야 이후 21대 총선까지 이어지는 흐름의 변화를 꾀할 수 있다.

지난 해 국회의원 총선거에선 압승했지만 5.9 대선 패배, 8.27 전당대회 이후 정치적 위력이 약화된 국민의당 전북도당은 새로운 각오로 이번 연휴를 맞기로 했다.

지역구 국회의원들이 정기국회 활동에서 최선을 다하고 전북 주요 현안에 대해선 강력하게 정부 실책을 공격하기로 했다.

지역구 귀향 활동에서 이 같은 각오를 밝힐 예정이다.

국민의당 의원들은 추석 연휴에도 불구, 국회 국정감사 준비는 물론 지역 현안 추진과 관련해서도 만반의 대책을 강구하기로 했다.

김종회 전북도당위원장 직무대행은 28일 “대선 패배 이후 국민의당이 침체기에 접어들었지만 다시 일어나겠다”면서 “뼈를 깎는 각오로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여야 각 당은 아직 선거가 8개월 넘게 남았지만, 여론이 흩어지고 모이는 이번 추석 연휴 민심이 중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당장 추석 민심잡기 경쟁부터 벌일 태세다.

문 대통령에 대한 지지율이 60% 후반대의 고공행진을 이어가는 상황인 만큼 다음 선거까지는 현 여권이 기세를 몰아칠 것이란 전망이 현재로선 우세하다.

야권의 한 중진은 "내년 지방선거는 문재인을 위한, 문재인에 의한, 문재인의 지방선거"라며 "야당을 위한 공간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못 박았다.

그러나 아직 선거까지 8개월여의 시간이 남은 데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간의 보수통합 가능성을 포함해 통상 전국 단위 선거를 앞두고 벌어지는 정치권의 각종 합종연횡 움직임 속에 민심의 향배가 어느 쪽으로 향할지는 100% 단언하기 어려운 게 사실이다.

'풀뿌리 민주주의'라는 말 그대로 시·군·구 의회까지 동시다발적으로 선거가 치러지다 보니 어떤 선거보다 구도가 복잡하고 하나의 흐름으로 정리하기 어려운 것도 지방선거의 특징이다.

특히 전북도지사 자리를 놓고는 여권인 더불어민주당의 경우 현역 송하진 시장이 사실상 3선 도전 의지를 굳힌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김춘진전의원이 물밑 준비에 나선 것으로 전해진다.

야당의 경우 아직 이렇다 할 후보군이 부상하고 있지는 않지만 '새피 수혈'을 통해 바람을 일으켜야 한다는 방침을 세워놓고 인물 경쟁을 가속화할 전망이다.

호남권의 경우 지난 총선에서 대거 국민의당으로 이동한 민심이 민주당으로 돌아올지 여부를 놓고 현재까지 분석이 엇갈린다.

민주당의 경우 본격적인 지방선거 체제 전환을 앞두고 시스템 정비를 추진 중이다 애초 당 혁신기구인 정치발전위원회에서 지방선거 공천 방식까지 논의하는 방안을 추진했지만, 당내 반발에 부딪혀 일단 별도의 지방선거기획단을 구성해 매주 실무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민주당은 일단 내년 지방선거의 경우 현직 인사들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기는 하되, 지난 총선처럼 평가점수 하위권 인사들에 대한 일괄 공천배제(컷오프)는 하지 않고 하위 20%에 대해선 본인 점수의 10%를 감산하는 방식으로 가중치를 부여할 계획이다.

최소 연말까지 허물어진 보수 지지층을 결집해내야 지방선거에 기대를 걸 수 있는 자유한국당은 일단 여론전에 총력을 기울일 내세다.

한국당은 일단 연휴 기간 전국 각 지역에서 수백 명 규모의 '미니 국민보고대회'를 열고 밑바닥 민심 잡기에 주력할 방침이다.

국민의당은 연말까지는 원내외 활동을 병행한다는 원칙에 입각해 원내 지도부가 정기국회 상황을 책임지는 대신 원외인 안철수 대표는 책임지고 지방선거 현장 지지기반 다지기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광주를 시작으로 전략적 요충지인 영남과 충청권을 두루 돌며 민생 행보에 집중하고 있는 안 대표는 추석 연휴 이후에는 본격적으로 253개 선거구를 하나하나 돌며 지지세 확대에 주력할 방침이다.

반면 잇단 돌발악재에 휩싸인 바른정당은 추석 이전 선거관리위원회 구성을 마무리해 '11·13 전당대회' 이슈를 추석 밥상에 올림으로써 연휴 기간 여론 환기에 나설 계획이다.

한편 추석 연휴 이후 지방선거 분위기가 본격화한다는 점에서 여야 정치권의 인재 영입 경쟁도 치열해질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미 지방선거 입지자들이 넘쳐나고 있지만, 국민의당은 현재 후보 찾기도 어려운 실정이다.

이 때문에 인재영입은 국민의당이 사활을 걸고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 정당 외에도 바른정당, 자유한국당 등도 보수권 회생을 위해 다양한 귀향활동을 펼치기로 했다.

바른정당 정운천 최고위원은 “전북 현안에 총력을 다해 지지율 회복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