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특별전략 TF팀' 구성 미래산업 '농생명산업' 유리 새만금 농업 관련 인프라 갖춰 지능형농기계 실증단지 조성 세계적 기업 육성 집중 필요 빅데이터 통합 플랫폼 구축 융합형창의인재 육성 추진돼야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로봇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로봇...... 제4차 산업혁명을 설명하는 용어들이다.

4차 산업혁명은 이미 우리 일상 속에서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는 ‘현재 진행형 미래’라 할 수 있다.

4차 산업혁명을 더는 피할 수도 피해서도 안 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로 인해 이는 우리 사회의 가장 핫한 이슈이며 이에 뒤떨어지지 않기 위해 각 지자체에서는 TF팀을 꾸리고 대응 방안을 모색하느라 분주하다.

전북도 역시 마찬가지다.

이전에 경험하지 못한 빠른 속도의 획기적인 기술 진보를 불러오고 전 산업 분야에서 파괴적 기술에 의한 구조가 재편에 따른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이에 대응코자 각 분야 전문가들과 머리를 맞대고 있다.

이에 4차 산업혁명의 의미와 전북도의 대응·추진 전략에 대해 짚어보고, 전북산업의 기회로 작용하기 위해 넘어야 할 산은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봤다.
/편집자주

 

▲사회 시스템의 큰 변화를 불러 올 ‘4차 산업혁명’

사회적 이슈인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 로봇기술, 생명과학이 주도하는 차세대 산업혁명이다.

이는 즉, 1784년 영국에서 시작된 증기기관과 기계화로 대표되는 ‘1차 산업혁명’, 1870년 전기를 이용한 대량생산이 본격화된 ‘2차 산업혁명’, 1969년 인터넷이 이끈 컴퓨터 정보화 및 자동화 생산 시스템이 주도한 ‘3차 산업혁명’에 이어 로봇이나 인공지능을 통해 실제와 가상이 통합되고 사물을 자동적, 지능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기대되는 산업상의 변화를 의미한다.

무엇보다 3차 산업혁명의 정보 통신기술 기반 위에서 만들어지는데 그 핵심은 융합과 네트워크라 할 수 있다.

또한, 쌓인 데이터를 어떻게 체계적으로 분석해 정보화하느냐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데, 이를 지능화하는 게 바로 ‘빅데이터’다.

결국은 산업 간의 경계가 없어지고 대량의 정보를 다양한 기기들이 공유, 이종 산업 간의 기술이 융합이 4차 산업혁명이 몰고 올 가장 큰 변화인 것이다.

전북테크노파크 현태인 정책기획단장은 “정보화를 위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어떻게 체계화하느냐가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이다.

이런 정보가 곧 기본 바탕이 되기 때문이다”며 “이를 통해 기계를 지능화해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만큼 산업구조의 근본이 변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미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시작된 만큼 이를 어떻게 잘 전북 산업에 적용하느냐가 관건이다”고 강조했다.


▲전북산업, 4차 산업 혁명에 전제적으로 대응해야

전북은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산업구조가 약하다는 평을 받고 있다.

이런 가운데 4차 산업혁명은 전북산업의 약점을 강점으로 바꿀 수 있는 기회기도 하다.

이에 전북도에서도 전북산업 지형을 바꾸고 전북경제에 변화의 바람을 불러오기 위해 올 초부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특별전략 TF’팀을 구성했다.

행정부지사를 단장으로 출연기관장, 관련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총괄TF팀과 실국장을 팀장으로 7개 분과 TF팀을 꾸린 것이다.

이를 통해 전북의 강점과 잠재력을 기반으로 하는 전북형 과제 발굴은 물론 새 정보의 4차 산업 정책 방향에 맞는 대응과제를 적극 발굴해 국가사업화 추진 및 신규시장 창출·선점을 위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현재 전북형 4차 산업은 농생명·식품, 탄소융합복합소재, ICT·S/W, 자동차·기계, 그린에너지 등 5대 성장동력산업을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다.

특히, 전북의 특화 분야인 삼락농정, 탄소산업, 토탈관광과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 융복합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분야를 선정, 미래신산업으로 육성해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이런 관점에서 현재 가장 유리한 분야로 이들은 ‘농생명 산업’을 꼽고 있다.

 전북은 국내 최대 농기계 생산지역으로 국내 농기계 생산의 40%, 수출의 50%를 담당하고 있는 데다 새만금 전체 용지 면적 중 30.3%(85.7km²)가 첨단 농업용지로 개발 예정, 농생명 관련 총 6개 기관 및 농업기술실용화재단 입지, 지역대학, 혁신기관 등과 연계한 첨단농업연구잔지 조성을 위한 클러스터 구축 완료 등 농업 및 농기계 관련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현재 전북산업을 지탱하고 있는 자동차와 미래 먹거리 산업인 탄소산업의 융합한 분야 역시 전북의 강점으로 꼽히고 있다.

이에 전북도 역시 지능형 농기계 실증단지 조성사업과 상용차 자율주행기반 글로벌 전진기지 조성 등을 핵심과제로 발굴해 적극 추진하고 있다.

현 단장은 “전북은 지리적으로도 농업이 강점이다.

이에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해 농생명 관련 분야의 경쟁력을 강화해 갈 필요가 있다”며 “실증단지 조성이 차질 없이 진행돼 지능형 농기계 기술을 확보한다면 세계적인 기업 육성도 가능한 일인 만큼 이런 부분에 더욱 역량을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어 “더욱이 전북에서 생산된 농산물 역시 4차 산업혁명을 통해 부가가치를 높여 나갈 수 있다.

생산에서 서비스까지 6차 산업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라며 “이에 적극 관심을 갖고 제품의 가치를 높여 나갈 수 있는 기반 및 분위기 조성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경쟁을 강화를 위해 넘어야 할 산

하지만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잘 적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풀어야 할 숙제들이 많다.

무엇보다 융합신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기관별 전문성을 활용하고 협력할 수 있는 빅데이터 통합 플랫폼 구축이 필요하다.

각종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해 이를 정보화하고 공유해 융합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돼야 한다는 의미다.

뿐만 아니라 실제 산업의 현장에 있는 기업인들의 마인드 변화 역시 함께 이뤄져야 한다.

하지만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이해가 여전히 부족한 만큼 행정에서 더욱 적극 나서 4차 산업혁명의 의미와 이를 통한 고부가가치화 등에 대한 교육 및 참여를 이끌어 내야 한다,또한, 4차 산업혁명 대응 융합형 창의 인재 육성을 위해 재직자 직무역령 강화 및 산학연계 신기술 특성화 교육 등 고숙련 산업인력 양성, 산학연 커뮤니티 활성화로 상호 간 정보교류 및 융합사업 발굴 등도 함께 추진돼야 한다.

 도내 IT 관련 전문가들은 “원천기술 바탕의 제품 개발보다는 융합 또는 응용개발 분야가 경쟁력이 있는 만큼 이를 토대로 방향 및 추진 전략을 세워야 한다”며 “또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도 규제 등으로 사업화로 이어지지 않는 만큼 신기술의 시장 진입을 위한 규제 역시 완화돼야 한다”고 말했다.

 현 단장은 “4차 산업혁명이 전북산업에 기회로 작용할 수 있도록 전문가들과 함께 방향을 설정하고 전북형 4차산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전북도 등 행정과 중소기업 지원기관 등과 미흡한 부분을 지속적으로 보완하고 필요한 사업을 추진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토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