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원전 내건 정부 추진행보
설치땐 전체 면적 30% 차지
최장 30년간 부지묶여 차질
도 "정책 역행비칠라" 고심

정부가 탈원전을 선언하며 새만금 내부에 대규모 수상태양광발전사업 설치를 고심중인 것으로 알려져, 애초 기대했던 되고 조기개발이 이뤄질 수 있을 지 의문시된다.

새만금 MP(종합개발계획)에는 없는 풍력발전단지가 내측에 들어서면서 이미 내부개발에 홍역을 앓았던 터라, 도민들은 새 정부 조기개발 약속에 혹시라도 찬물을 끼얹진 않을까 걱정스런 분위기다.

새만금개발청은 최근 기가와트(GW) 이상의 신재생에너지단지를 조성할 계획을 갖고, 새만금 담수호 부지를 활용해 대규모 수상태양광발전사업 조성을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지난달 25일에는 수상태양광발전사업에 대한 유관기관의 의견을 이미 청취한 바 있으며, 청와대에 관련내용 등을 보고했다.

개발청이 구상 중인 신재생에너지단지는 새만금 내측의 유휴용지와 담수호를 활용해 수상태양광발전단지를 조성하는 것으로, 가능 자원조사를 위한 연구용역 안이다.

이들은 올 연말 연구용역 결과를 가지고 지역주민과 업체, 발전사업자 등과 함께 신재생에너지단지 조성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 전문가들은 새만금 담수호(118㎢)에 기가와트(GW)의 태양광발전단지가 조성되면 전체 면적 중 20~30% 가량을 점유할 것이라고 분석하고, 새만금방조제 내측부터 동진강과 만경강이 유입되는 새만금 담수호 상당부분에 태양광발전시설이 건립될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그러나 태양광발전사업은 최소 15년, 최대 15년을 추가 연장 가능하기 때문에 총 30년 동안 해당 부지를 사용할 없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환경문제는 차치하더라도 전북도 입장에서 볼 때, 새만금 내부개발에 막대한 영향을 가져 올 수 있다는 우려가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당장 새만금 MP(종합개발계획)에는 명품수변도시를 앞세우고 있는 만큼 담수호를 활용해 친환경수상교통체계를 확보하고, 주거 공간 역시 수변지역을 중심으로 배치될 경우 자칫 담수호를 중심으로 하는 각종 수상·레저산업이 기약 없이 미뤄질 수 밖에 없다.

수상태양광발전사업이 MP 상의 담수호 활용방안들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앞서 도는 새만금 내 풍력발전단지 조성 당시에도 반대 한 바 있다.

당시 도는 풍력발전단지가 애초 새만금 MP에 포함되지 않았고, 막대한 국가예산이 투입된 새만금에 단순 전력생산단지 조성은 걸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특히 해당 부지를 장기간 점용해 새만금 수변 공간 활용과 새만금 매립을 방해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수상태양광발전사업 역시 새만금 내 풍력단지와 같은 논리가 적용될 수밖에 없다.

이와 관련, 도는 수상태양광발전단지설치가 새만금 내부개발을 방해하지 않고, 설치에 따른 이익이 도민에게 돌아가는 방안이 선행되면 반대할 이유가 없다는 입장이다.

이는 새 정부는 탈원전을 선언하고,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공식화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을 의식해 조심스러운 반대 입장을 내놓고 있는 것이다.

도 관계자는 “정부 정책에 따라 검토되는 사항에 대해 입장을 내놓고 쉽지 않다”면서 “공식적으로 새만금 내부개발을 방해하지 않고, 지역 주민들에게 이익이 돌아가면 반대할 이유는 없지 않냐”고 답변했다.

새만금개발청 관계자는 “용역결과가 나와야 조성부지나 면적이 구체적으로 도출될 것”이라며 “용역을 통해 내부개발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민간과 도민, 지역업체들이 참여하는 방안이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훈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