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방역과 가축방역 인력 줄어
인구정책 균형발전팀 1명 증원

전북도가 ‘가축전염병 전담부서 신설’과 ‘소방인력 확충’ 등을 기반으로 하는 조직개편(안)에 내놓은 가운데 축산업무와 인구정책에 대한 정책적 배려가 없다는 불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가축전염병 전담부서 신설로 방역인력이 상대적으로 감소했고, 인구감소에 따른 심각성 등이 반영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18일 전북도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입법예고된 조직개편(안)이 11월 도의회를 통과하면 도의 조직은 기존 12실∙국∙본부, 55관∙과∙단∙센터에서 12실∙국∙본부 57관∙과∙단∙센터로 변경된다.

조정안에 따르면 도기획조정실 내 세계잼버리추진단이, 농림국 내 동물방역과가 각각 신설된다.

하지만 인력과 과 단위의 조직이 늘어난 농림국 일부 내부에서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축산과가 동물방역과와 ‘축산과’로 나뉘어지고, 동물방역과가 가축방역업무를 전담하게 되기 때문이다.

이는 전국적인 현상이기는 하지만 타시도와 비교하면 도의 동물방역인력은 70~80% 수준이어서 도 담당자들은 과에서 운영 가능한 인력이 줄면서 오히려 업무가 폭증하는 결과가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여기에 그동안 강조해왔던 저출산과 고령화, 과소화, 청년유출 등 인구정책문제를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컨트롤타워도 부재하다.

도는 그동안 이를 종합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과’ 또는 ‘팀’ 단위의 조직이 필요하다고 분석돼 왔으나 이번 조직개편안에는 도의 기획관실 내 지역생활팀을 균형발전팀으로 명칭을 변경하고 단 1명의 인력만 증원시키면서 너무 소홀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에 전북도 관계자는 “인력증원을 요구하는 부서는 많은데, 정원이나 국과팀은 제한돼 있다”면서 “올 하반기 조직개편은 최소화시켜 진행하는 것으로 향후 적절한 조직개편이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훈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