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교육시민단체가 부안 모 중 교사가 스스로 목숨을 끊는 등 갖은 사건 들에 대해 전북교육청이 미온적인 태도로 일관하지 말고 공감과 소통을 통해 유가족들의 마음을 어루만지고, 진심 어린 사과와 재발방지책 마련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

전북교육자치시민연대는 18일 성명서를 통해 “부안 상서 중 교사 자살, 전주 서곡 중 여중생 투신 자살, 정읍 학산 중 여중생 투신 자살 등은 전국을 떠들썩하게 했던 전북 교육계의 사건·사고들이다”면서 “김승환 전북교육감과 전북교육청은 가족을 잃은 유족의 마음에 공감하며 진심 어린 위로로 어루만지는 것이 중요한 데 최근 면담을 통해 사과와 재발방지책을 요구한 유가족에게 “아직 판결이 나온 상황이 아니다.” “문제가 있으면 형사 고발하라.”는 답변에 대해 경악을 금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김 교육감은 그간 헌법학자로서의 법리적인 해석과 원리 원칙에 치우쳐 공감과 소통이 부족하다는 평을 들어왔다”면서 “이처럼 학교에서 학생과 교사가 생을 달리하는 일들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물론 직접 책임이 없다 할지라도 전북 교육계 수장으로서 유족에게 할 답변으로는 전혀 온당치 못하다”고 꼬집었다.

또한 “세월호 참사 사건 이후 틈만 나면 학생 안전을 우선시 했던 김 교육감이 학생폭력에 아무런 대책도 마련하지 못하면서 정작 형사고발 운운하는 것은 너무도 이율배반적 행위이지 않은가”라며 “법은 약자와 피해자에게 위로와 진실 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통해 정의를 실현하는 수단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로 인해 전북교육은 불안으로 깊은 수렁에 빠져있다. 아이를 마음 놓고 맡길 신뢰도 무너졌고 교사들의 소신과 교육력은 극도로 위축돼 이에 대한 많은 우려와 꾸준한 문제 제기가 있었지만 교육당국이 모르쇠로 일관하는 것을 옳지 못하다”면서 “앞으로 더 이상 이러한 일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전북교육청은 유가족들에게 위로와 사과, 적극적인 학교폭력 예방대책을 마련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