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57.1% 덕진구 선택
만성지구 동일 생활권 염두
의회 심의 결과 반영 촉각

신설되는 전북 혁신도시 내 혁신동(가칭)의 행정구 배치가 덕진구 편입으로 결정되면서 향후 공은 전주시의회로 넘어갔다.

혁신동(가칭)의 덕진구 배치는 전주시 균형발전을 도모한다는 뜻에서 나름의 의미를 찾아볼 수 있지만 정치권의 이해관계가 걸린 문제인 만큼 다양한 해석이 나오고 있다.

전주시는 지난 17일 ‘전주시 혁신동(가칭)의 행정구 배치에 관한 해당 지역 주민 투표’를 실시했다.

투표 결과 참여 주민의 57.

1%가 혁신동 편입 행정구를 덕진구로 선택했다.

이날 오전 6시부터 실시된 투표에는 만 19세 이상 주민 1만1,776명 중 5,146명이 참여해 43.

7%의 높은 투표율을 보였다.

투표 결과 2,939명(57.

1%)이 덕진구를, 2,202명(42.

7%)은 완산구를 선택했다.

시는 이를 바탕으로 전주시의회 심의·의결 절차를 거쳐 혁신동의 행정구를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혁신동 신설은 완산구 효자4동과 덕진구 동산동으로 행정구역이 이원화된 전북혁신도시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번 투표에서 혁신도시 주민들이 혁신동(가칭)의 행정구 배치를 덕진구로 결정한 데는 다양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완산구 내에는 시청과 도청, 교육청, 경찰청 등 다양한 공공기관이 자리하고 있다.

또 대표 관광지인 한옥마을과 서부신시가지까지 위치해 있어 덕진구로서는 상대적 박탈감이 더할 수 있다.

게다가 인구도 완산 36만명, 덕진 29만명으로 완산구가 7만명 가량 더 많은 상황이다.

이 밖에 구별 동수라든지 인구 안배 등을 고려하더라도 덕진구의 행정구 배치를 반길 수 있다.

시청 안팎에서는 이번 주민투표 결과에 대해 혁신도시 주민들이 금융·교육도시를 원하고 있고 앞으로 덕진구의 만성지구 개발과 함께 혁신도시가 발전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성향을 표심으로 드러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이와 관련 송정훈 전주시의원(팔복, 조촌, 동산, 송천2동)도 지난 13일 시의회 임시회에서 덕진구 편입을 주장했다.

송 의원은 다양한 관공서와 서부신시가지의 개발로 성장한 완산구에 혁신동까지 편입된다면 향후 덕진구와 완산구의 지역격차는 더 확대될 것이 불을 보듯 뻔하다고 지적했다.

또 행정의 이원화에 따른 불편 해소도 이유로 들었다.

현재 계획중인 혁신동의 경우 입주가 시작될 1만6천여명 규모의 만성지구와 동일 생활권을 형성하게 되는데 혁신동과 만성동의 행정 이원화가 발생할 수 있다는 논리다.

정치권의 이해관계도 엇갈리는 부분이다.

지방선거와 맞물려 해당 국회의원, 지방의원들이 이해관계는 행정구역 조정의 뜨거운 논쟁거리가 됐다.

이번 혁신동의 덕진구 편입도 이 같은 정치권의 이해관계의 중심에서 논란을 거듭했다.

정치권에서는 끊임없이 덕진구와 완산구 간 대립을 이어왔고 지역균형 발전과 주민의견 반영이라는 쟁점을 놓고 소모전을 이어왔다.

게다가 덕진구 소속 의원과 완산구 소속 의원들 간 갈등의 골이 깊었던 것도 사실이다.

전주시는 이번 투표 결과를 토대로 행정구역 개편안을 18일부터 20일 간 입법예고할 예정이며 11월 중 의회 심의·의결을 거친 뒤 행정구역 개편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제 공은 전주시의회에 넘어갔다.

주민투표에 의해 결정된 안건이 상정돼 시의회의 승인을 거쳐야 하기 때문이다.

의원들이 상정된 안건을 주민투표 결과대로 가결할지 관심의 집중된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