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농촌진흥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정부 최대 기관인 농진청.

그 곳에서 일하는 직원 3명 중 2명이 언제 잘릴지 모를, 신분불안을 겪고 있는 비정규직이라고 한다.

더욱이 정부의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이 발표 이후에도 ‘꼼수’ 채용을 이어가고 있었다고 한다.

이는 이번 국감에서 농해수위 박원주 의원에 의해 드러났다.

농진청 직원 5천267명 가운데 정규직은 1천774명(33.6%).

무기계약직은 514명(14.7%)이었고, 기간제는 무려 57.6%에 달하는 2천12명에 달했다.

이는 우리나라 공공부문 852개 기관의 평균 비정규직 비율이 16.8%임을 감안하면 지나치게 높은 수준이다.

특히 전체 직원 10명 가운데 4명은 1년 미만의 기간제로 조사됐다.

문제는 이들에 대한 낮은 처우는 물론 정부 기관임에도 불구하고 정부 지침에 반하는 비정규직 대규모 계약해지를 예고하고 있다는 점.

더구나 1년 미만 기간제의 경우 월급제가 아닌 일급제로 운영돼 이번 추석연휴를 뺄 경우 이달 급여가 100여만 원에 그칠 것이란 예상이다.

사정은 이런데도 비정규직 인건비 예산은 매년 남아돈다고 하니 기가 찰 노릇이다.

퇴직금 지급할 돈 아끼자고 10개월 미만 계약을 악용하기 일쑤고, 반복적으로 1년 미만의 계약을 체결하거나 10개월 계약 후 1년 연장하는 등 2년 이하 근로 계약을 체결하는 관행.

또 현행 기간제법 예외사유를 악용해 기간제 연구원을 1년 이상 2년 미만으로 반복적 계약을 해오고 있다.

정부 가이드라인 발표에도 불구하고 일방적 계약 해지 ‘꼼수’로 신규채용을 이어가고 있다.

농진청은 정부의 가이드라인 발표 이후에도 기간제 신규채용을 계속하면서 가이드라인의 ‘연중 9개월 업무’ 조항을 피하기 위해 200여명을 신규채용하면서 8개월, 6개월은 물론 3개월 단위 계약을 진행했다.

그러다 보니 올 9월까지 117명을 잘라냈다.

정상적 채용과 합당한 대우를 받지 못하는 이들이 과연 그들의 역량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는가? 1년도 못돼 전체 직원의 절반 이상을 갈아 치우는 농진청의 행태를 어떻게 받아들여야할 것인지.

정규직 직원들만 직원이고 그 외의 직원은 직원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관리자들의 인식태도, 도덕적 해이, 소모품 취급하는 이들의 행태가 과연 대한민국의 농업을 어떻게 발전시켜 나갈지 걱정스러울 뿐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