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수의원 국감서 지적
"투자자 전주방문 기피해
서울사무소 근무변경해야"
채용절차 서울 진행 도마위

'국회 보건복지위 국정감사'가 열린 19일 국민연금공단본사에서 이원희 국민연금공단 이사장 직무대행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김현표기자
'국회 보건복지위 국정감사'가 열린 19일 국민연금공단본사에서 이원희 국민연금공단 이사장 직무대행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김현표기자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의 ‘서울사무소’ 논란이 국감장을 뜨겁게 달궜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간사로 활동 중인 김광수 의원(국민의당)은 19일 국민연금공단 국정감사에서 기금운영본부의 서울사무실 활용을 두고 “기금운용본부 해외 투자자 면담 횟수가 줄어드는 원인으로 지리적 접근성을 언급하는 것은 시대착오적인 발상이다”며 “이는 서울로 다시 가겠다는 기금운용본부의 의도를 드러낸 것”이라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김 의원이 요구한 ‘해외 투자자 면담 횟수 감소 원인 분석’에 대해 기금운용본부는 해외투자자들이 전주방문을 부담스러워 하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답변했다.

투자자들이 한국 방문 시 타 투자기관과도 면담을 하는데 대부분 기관들이 서울에 소재한 반면 국민연금은 전주에 위치해 하루 정도 일정을 늘어나야 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기금운용본부의 운용역들이 서울 방문을 통한 면담에도 하루가 소요된다고 강조했다.

더구나 ‘해외관련 투자부서를 서울 사무소 근무로 변경해 접근성을 높이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는 의견을 밝혔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지역균형 발전이라는 헌법적 가치와 현행법인 국민연금법에 정면으로 도전하는 행위”라고 규정하고 “반드시 엄정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며 강력 경고했다.

또 공공기관의 혁신도시 이전에 따른 지역균형발전이라는 헌법적 가치와 ‘기금운용본부의 주된 사무소의 소재지는 전라북도로 한다’고 명시된 현행 국민연금법을 정면으로 부정하는 행위라고 규정했다.

이와 함께 서울사무소에서 채용절차가 진행된 것도 도마 위에 올랐다.

지난 6월부터 9월까지 국민연금공단은 공식적으로 모두 96차례 서울사무실을 사용했다.

이 가운데 기금운영본부가 사용한 것은 모두 32차례로 ‘2017년도 제2차 기금운용직 신규채용’ 절자는 물론 ‘공단 투자회사 대표이사 선임 외부공모 진행’ 등 14차례의 채용절차가 진행됐다.

또 전주에 본사가 있음에도 주식운용 전문가 간담회, 기금운용본부 위원회, 주거래은행 선정 관련 회의 등 주요 회의를 서울사무소에서 개최했다.

이원희 국민연금공단 이사장 대행은 “문제가 된 답변서는 실무진차원에서 작성된 것으로 보이며 이를 제대로 확인하지 못해 벌어진 일”이라며 “직원들이 남긴 해외투자자 면담 기록을 살펴보면서 발생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해명했다.

이어 “서울사무소가 아닌 서울남부지역본부 회의장을 대관해 사용한 것”이라며 “기금운영본부가 지난 3월에 이전한 이후 지역에 적응하며 뿌리 내릴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오후 참고인으로 출석한 전주대학교 정희준 경영대학원장은 “기금운영본부가 전주로 이전했기 때문에 해외투자자들이 만남을 기피한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며 “미국의 경우에도 워싱턴이나 뉴욕 등이 아닌 캘리포니아의 한적한 곳에 있지만 방문을 꺼리지 않는다”고 잘라 말했다.

또 연기금 전문대학에 대해 김 대학원장은 “해마다 50조원 정도 국민연금기금이 늘어난 추세를 고려하면 매년 25명 정도의 추가 인력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며 “여의도 등 기존 금융시장에서 영입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지역에서 교육을 통해 인재를 육성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전문대학 설치가 시급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문 교육기관인 카이스트나 포스텍 등도 지방에 있지만 인재육성이라는 역할을 충분히 수행하고 있다”며 “전북혁신도시에 연기금 전문대학을 설립해 국가 필요성을 충족하고 지역발전에 큰 기여를 할 수 있도록 관련법률 마련 등에 여러 의원들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최홍욱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