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병 찬성 2조 시너지 보고서
작성 지시등 절차적 문제 지거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이 19일 전북혁신도시에서 열린 국민연금공단 국정감사를 뜨겁게 달궜다.

이날 오전 국감을 개회하면서 양승조 국회 보건복지위원장이 삼성물산 합병문제를 언급해 주요 쟁점사항으로 다뤄질 것을 예고했다.

이어 정춘숙 의원(더불어민주당)의 포문으로 본격적인 삼성물산 합병이 화두에 올랐다.

정 의원은 “당시 기금운용본부 홍완선 본부장이 합병 찬성으로 2조 원가량 시너지 효과가 나온다는 보고서를 만들도록 지시했고 이 조작된 보고서를 기반으로 투자위원회가 합병에 찬성하게 됐다”며 절차적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어 “이 조작된 보고서로 인해 국민연금이 손실을 입었음에도 내부감사도 하지 않고 문서를 작성한 팀장은 올해 실장으로 승진했다”며 “잘못된 지시에 따라 조작문서를 작성한 이를 승진시켜 준다면 공직기장이 바로 설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에 이원희 직무대행은 “당시 실장 자리가 3석이나 빈 상태였고 승진이 아니고 보임을 준 것이다”며 “내부감사를 진행하지 못한 이유는 감사원 감사가 지난 4월부터 9월까지 진행됐지만 아직 처분도 나오지 않았고 관련 재판도 진행되고 있어 사실규명에 어려움이 있었기 때문이다”고 해명했다.

이어 질의에 나선 김상훈 의원(자유한국당)은 “주가 변동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투자가 손실을 내고 있다고 결론 내릴 수 없고 실제 매매를 통해 실현된 금액으로 평가해야 한다”며 “특정 시점을 투고 손실이라고 이야기하는 것은 어리석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국민의당과 더불어민주당, 정의당 의원들의 질타는 계속 됐다.

천정배 의원(국민의당)은 “국민연금 임직원은 물론 다음 이사장은 직을 걸고 이재용 부회장에게 손해배상을 받아내야 한다”며 “그러나 국민연금공단이 관련 손해배상 소송 제기 가능성을 비관적으로 보고 있는 문건을 보면 매우 실망스럽고 상식에 어긋나는 일이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과 다른 당 의원간 질의가 이어지면서 국민연금이 수긍하는 답변이 갈지자 횡보를 걷는 것에 대해 윤소하 의원(정의당)은 “이원희 직무대행의 답변이 질의의원에 따라 달라지고 있다”며 “여당과 야당 입장의 견해차이가 있겠지만 일관성 있는 답변을 하라”고 지적했다.

이날 국감에서 삼성물산 합병으로 국민연금에 손실을 안겼다는 발언이 이어졌지만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아직 손실을 단언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최홍욱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