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주·군산경찰서 사이버팀 경위 

최근 IT기술과 인터넷의 발달로 컴퓨터 사용이 증가하면서 컴퓨터 내부에 저장된 자료들을 미끼로 돈을 요구하는 범죄인 랜섬웨어가 발생하고 있다.

‘랜섬웨어’란 ‘몸값(ransome)과 제품(ware)’의 합성어로 컴퓨터 또는 스마트폰 사용자의 개인적인 문서를 인질로 잡고 돈을 요구하는 악성프로그램의 일종이다.

그동안 랜섬웨어는 개인보다는 큰 기업들을 대상으로 피해가 확산되었지만 현재는 기업뿐 아니라 개인에게도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랜섬웨어는 일단 컴퓨터에 침투하면 저장되어 있는 파일들을 무한대와 가까운 경우의 수로 암호화 시키기 때문에 일단 감염된 후에는 복원을 하기가 매우 어렵지만 파일들의 암호화가 되는 것이 보인다면 먼저 인터넷 케이블을 제거해야 한다.

랜섬웨어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먼저 컴퓨터 내에 있는 파일들을 안전한 다른 저장매체인 외장하드 또는 USB 등에 복사를 해두어야 한다.

또한 랜섬웨어는 컴퓨터에 연결된 모든 저장매체들을 공격하기 때문에 평소에 자주 사용하지 않는 하드디스크, USB등을 컴퓨터에서 연결 해제를 하는 것 또한 방법이다.

두번째로는 항상 최신의 OS를 사용 해야한다.

일부 옛 버전인 윈도우 XP를 현재까지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들이 있다 윈도우 자동 업데이트를 통하여 최신의 OS를 사용하여 악성코드 감염을 예방하는 것도 랜섬웨어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다.

마지막으로 컴퓨터에 있는 기본적인 백신들의 업데이트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기본적인 백신 프로그램들만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를 하면 랜섬웨어 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

혹시 랜섬웨어가 의심되거나 감염됐을 경우 해커에게 복구 대가를 지급하더라도 100%복원이 보장되지 않으므로 지양하여야 하며 피해신고 및 해킹상담은 국번없이 118 또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인터넷보호나라(www.krcert.or.kr)이므로 즉시 신고 및 상담하여 피해 확산을 줄이도록 한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