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인력 증원 재정문제등
종합적 검토했나 따져묻고
방사선보호책 손놨나 지적
동부권 특별회계 확대주문

23일 전북도청 4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송하진 도지사가 여야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이원철기자
23일 전북도청 4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송하진 도지사가 여야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이원철기자

전북도를 대상으로 진행된 국회 국정감사에서 ‘안전’과 ‘소방’, ‘균형발전’이 최대 화두로 떠올랐다.

23일 전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국정감사에서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전북도 정책방향과 성과, 애로사항 등을 청취하고, 각종 현안들을 지적했다.

이 날 감사장에는 더불어민주당 진선미(서울강동 갑) 의원을 감사반장으로 더민주 김영진(경기 수원병)의원과 김영춘(부산 진구갑)·백재현(경기 광명시갑)· 소병훈(광주갑), 자유한국당 박성중(서울 서초을)·유민봉(비례)이명수(충남 아산갑), 국민의당 권은희(광주 관산을)·이용호(남원.임실.순창), 바른정당 황영철(강원 홍천·철원·화천·양구·인제)의원 등이 참석했다.

이 날 의원들은 소속 위원회에 걸맞게 안전과 소방, 지역 균형발전 등에 대해 집중 질의했다.

우선 자유한국당 유민봉(비례)의원은 전북도 소방직 공무원의 증원계획을 언급, 소방공무원 인력부족의 문제를 공감 한다면서도 “계획이 충분하게 검토되지 않은 상태에서 청사건설이나, 증원을 검토하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전북의 소방인력 증원계획이 재원과 배치문제, 교육과정 등 종합적인 검토 이후 이뤄진 것인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고 나선 것이다.

특히 앞으로 5년 동안 연차적으로 완주와 순창, 임실, 진안, 무주 등 5개 시.

군에 소방서 건립 계획을 세운 부분과 소방인력 1천400명 증원계획에 대해 의문 제기하고, 지방재정으로 소방인력과 소방시설을 갖출 수 있는 지 우려했다.

안전문제도 많은 의원들의 관심의 대상이었다.

바른정당 황영철(강원 홍천·철원·화천·양구·인제) 의원은 “전북도가 한빛원전과 관련, 주민들의 안전을 우려해 ‘방사선 비상계획구역’ 확대를 주장했고, 최근 부안·고창군 일부 지역이 포함됐다”면서 “고창부안지역의 소방인력 247명, 방사선 보호복 7개에 불과 하는 등 정부에 대책을 촉구하면서 정작 도가 한 일은 무엇이냐”고 되물었다.

국민의당 이용호(남원.임실.순창)의원은 “동부권산악지역의 인구와 경제가 지속적으로 감소해 시군의 균형발전차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면서 “시군 간 균형발전을 위한 동부권특별회계의 확대와 문화산업의 집중 육성 등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이외에도 여야 의원들은 소관 상임위의 걸맞게 안전과 소방, 균형발전 등 각종 문제점을 지적하고, 도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주문했다.

전북도 관계자는 “국정감사에 언급된 내용을 정리, 검토해 도정운영에 반영하거나 잘못된 부분을 시정해 나가겠다”면서 “특히 시군 간 균형발전과 시민안전을 위한 문제 등에 대해 적극적인 검토를 토해 수정, 개선 방향을 찾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훈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