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최초 행정절차 돌입
도시관리계획 결정안 제출
주민설명회등 올연말 완료

30일 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김승수 전주시장과 관계자들이 전주교도소 이전사업 추진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이원철기자
30일 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김승수 전주시장과 관계자들이 전주교도소 이전사업 추진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이원철기자

전주 남부권 발전에 걸림돌이 돼 왔던 전주교도소 이전사업이 15년 만에 첫 발을 떼고 본궤도에 오르게 됐다.

이는 전주시의 이전 건의에 따라 법무부가 최근 용역 결과를 토대로 시에 도시관리계획 결정(안) 입안 제안서류를 제출한 데 따른 것이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30일 시청 브리핑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법무부가 지난 12일 전주교도소 이전사업 추진을 위한 도시관리계획 결정(안) 입안 제안서류를 전주시에 제출함에 따라 전주교도소 이전사업 추진을 위한 최초 행정절차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김 시장은 또한 “향후 교도소 이전사업을 원활히 추진해 전주 남부권의 발전과 평화동 지역의 새로운 동력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기자회견에는 김명지 전주시의회 의장, 구지서 전주교도소장, 허영 작지마을 주민대표도 함께 참여해 전주교도소 이전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협력에 힘을 보태기로 했다.

시는 지난 2002년부터 법무부에 교도소 이전을 건의해 왔다.

이에 따라 법무부는 지난 2015년 11월부터 전주교도소 이전사업 기본조사 설계 용역을 추진해왔으며 최근 용역 결과를 토대로 전주시에 도시관리계획 결정(안) 입안 제안서류를 제출했다.

시는 이를 토대로 올 연말까지 도시관리계획 결정(안)에 대한 주민 공람공고와 주민설명회 등을 통해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할 예정이며 시 도시계획위원회 상정 절차를 거쳐 올 연말까지 행정절차를 차질 없이 완료할 계획이다.

내년부터는 기본설계용역과 실시설계 등을 거쳐 오는 2019년에는 토지보상 등의 절차를 거칠 예정이며 늦어도 2020년 초에는 착공에 들어가 오는 2021년 말까지 이전사업을 완료할 방침이다.

시는 지난 2002년 법무부에 교도소 이전을 최초로 건의한 이후 후보지 조사와 주민공청회, 2차례에 걸친 희망지역 공개공모를 진행해 왔다.

이 과정에서 주민들의 이전 반대와 신청지역의 자격요건 미 충족 등으로 인해 번번이 이전사업이 무산되기도 했다.

하지만 시는 민선6기 출범 이후인 지난 2014년 11월 현 전주교도소 뒤편인 평화2동 작지마을 부근을 이전부지로 법무부에 추천했다.

이에 따라 법무부는 2차례 주민의견청취와 현장 실사 등을 거쳐 지난 2015년 3월 작지마을 부근을 전주교도소 이전부지로 최종 확정했다.

전주교도소 이전사업은 오는 2021년까지 약 1천500억원을 투입해 전주교도소를 현 교도소 부지 동쪽 뒤편인 평화2동 작지마을 일원에 셋백(set-back)해 신축하는 사업이다.

이전사업 추진을 위한 내년도 국비 13억원이 정부예산안으로 반영된 상태다.

시는 이날 행정절차를 본격화하는 것과 발맞춰 법무부, 전주시의회, 지역주민과 함께 전주교도소 이전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협력체계도 구축하기로 했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