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봉합 한중정상화 합의
APEC 한중정상회담 개최
경협단지 의제 포함 기대

수년째 지지부진했던 ‘새만금 한.중경협단지’ 조성문제에 훈풍이 기대되고 있다.

한국과 중국이 31일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를 둘러싼 갈등을 봉합한 상태에서 한중 관계의 전면적 정상화에 합의하면서, 한중 정상회담을 제기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새만금 한.중경협단지’는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시절부터 많은 관심을 보여왔던 사업이자 오래 전부터 한국과 중국 양국이 정상회담에서 의제로 다뤄왔던 의제 중 하나다.

따라서 양국의 공동이익에 부합하고, 교류협력을 정상적인 발전궤도로 조속히 합의하기 위해서라도 ‘새만금 한.중경협단지조성사업’을 반드시 한중 정상회담 의제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다.

전북도 역시 한중 경협단지조성과 관련, 제15차 한중경제장관회의를 촉구하고, 양국이 합의한 내용을 조속히 이행할 것을 중앙정부에 건의하기로 했다.

한중 관계가 회복됨에 따라 발 빠른 움직임에 나서기로 한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부터 이틀간 베트남 다낭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의체 에이펙 정상회의 기간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을 갖는다.

한중 경협단지조성사업은 지난 2014년 7월 ‘한중정상회담’ 공동성명으로 시작돼 지난해 5월 열린 ‘제14차 한중경제장관회의’를 끝으로 중단됐다.

이 기간 양 정부는 한중 산업협력단지 조성에 양국 공동투자개발을 합의하는 등 구체적인 합의를 이끌었다.

당시 양 정부는 한중경협단지를 새만금 내 산업연구용지와 국제협력용지, 관광레저용지를 경협후보지로 추진키로 합의했다.

선도개발 후 대상부지의 점진적인 확대를 약속했다.

선도개발 대상부지는 즉시 분양이 가능한 새만금 산업용지 1·2공구(4.5㎢)가 선별됐으며, 한중 FTA의 수출전진기지로 활용하기로 약속됐다.

도는 이번 정상회담 논의가 재기되면, 실무협의를 통해 대상 품목이나 개발 방식, 로드맵 등이 도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이번 정상회담은 양 정부의 이익과도 맞물려 있어 새만금경협단지 문제가 의제로 거론될 가능성이 가장 크다고 본다”면서 “국내의 대표적인 한중협력사업인 만큼 의제에 포함돼 속도감 있는 추진이 될 수 있도록 힘을 모을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훈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