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고 지원하는 ‘좋은 이웃들’ 사업.

좋은 취지에서 추진되는 이 사업이 지역별로 천차만별이라고 한다.

특히 전북지역의 복지사각지대 발굴 실적이 저조해 혹 사회안전망 구축에 뒷짐을 지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흘러나오고 있다.

이 같은 지적은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오제세 의원(더불어민주당)이 한국사회복지협의회로부터 제출 받은 자료를 통해 드러났다.

지난해 부안군 ‘좋은 이웃들’ 사업의 복지사각지대 발굴건수는 전국 기초 지자체 중 가장 적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부안군의 복지사각지대 발굴건수는 32건으로 전국에서 가장 많은 평창군과 비교해 43배(1천380건) 격차를 보였다.

당연히 부안군은 복지사각지대를 대상으로 한 자원지원 부분에서도 최하위로 집계됐다.

부안군의 자원지원 건수는 29건으로 전국에서 가장 많은 충북 괴산군과 비교해 195배(5천662건)까지 벌어졌다.

이 같은 상황은 장수군도 마찬가지였다.

장수군은 현금 환산 지원 금액에서 전국 최하위였다.

장수군의 현금 환산 금액은 968만 원으로 전국 지자체 중 금액이 가장 많은 경기 동두천시와 비교해 24배(2억3천만)의 격차를 기록했다.

이처럼 도내 일부 지자체는 사회적 약자인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지원 등 부분에서 소홀함이 고스란히 들어났다.

반면,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고 지원하는 ‘좋은 이웃들’의 수행기관의 수와 봉사인력은 넘치는 아이러니를 보였다.

전북지역 좋은 이웃들 수행기관은 모두 14곳으로 전국 17개 시·도 중 가장 많다.

인구와 경제상황이 월등이 우월한 서울(7곳), 부산(4곳), 경기(12곳) 보다도 높다.

봉사자수에 있어서도 5천308명으로 개소 당 379명이 활동 중이다.

이는 개소 당 전국평균 300명을 웃도는 수치라고 한다.

수행기관도 많고, 활동 인력도 많지만 소귀의 목적을 달성치 못하고 있음을 반증하는 요소가 아닌가 싶다.

어디서부터 잘못된 것일까? 오 의원의 이번 데이터는 혹 나태에 빠지진 않았는지 우리에게 자성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번 지적을 계기로 ‘좋은 이웃들’ 사업이 내실을 꾀하고,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사회적 약자들이 사회 안전망 안에서 질 높은 삶을 영위할 수 있기를 희망해 본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