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법외노조 철회를 관철시키기 위해 윤성호 전북지부장을 비롯한 25명의 중집위원 전원이 9일부터 무기한 단식 철야 농성에 들어갔다.

이날 전교조는 성명서를 통해 "새 정부 수립 이후 6개월이 된 현재까지 대표적 교육적폐인 법외노조는 철회되지 않았다"면서 "성과급-교원평가는 폐지되지 않고 그대로 시행 중이고 해고자 복직은 꿈조차 꾸기 어려운 형편”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그간 교육적폐 청산 과제들을 논의하기 위해 정부 측 관료와 실무자들과 수없이 접촉했지만 적폐 청산의 의지, 일정, 경로를 확인할 수 없었다”면서 “지난 박근혜 정권이 법외노조라는 명분으로 지난해 전임자 34명을 교단 밖으로 몰아낸 데 이어 정권이 교체된 올해에도 16명이 해고의 위기에 놓여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시절에 취임 후 즉시 법외노조를 철회할 것을 약속했고 ILO 핵심협약인 ‘노조 할 권리’ 또한 비준하겠다고 했다”면서 “하지만 새 정부 출범 이후에는 오히려 적폐세력의 눈치를 보며 차일피일 미루고 있다”고 꼬집었다.

앞서 전교조(위원장 조창익)은 전교조는 지난 6~8일까지 ‘법외노조 철회! 성과급-교원평가 폐지! 해고자 복직!’을 위한 총력투쟁에 대해 조합원 총투표를 실시했다.

그 결과, 전국적으로 선거인수의 71.84%가 투표한 가운데 유효투표의 76.93%의 압도적 가결로 총력투쟁이 나서기로 했다.이중 전교조 전북지부의 총투표 결과는 75.22% 투표율, 유효투표의 89.74%(전국에서 가장 높은)가 총력투쟁에 찬성했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