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와 한국스카우트연맹이 세계잼버리대회를 앞두고 출발부터 기 싸움을 벌이고 있다는 소식이다.

가칭 ‘범정부조직위원회’를 설립하는 과정에서 위원장 선임 문제를 놓고 미묘한 입장차를 보이는가 하면 잼버리대회 개최를 앞두고도 주도권싸움을 벌이고 있다는 것이다.

잼버리 특별법에는 ‘범정부조직위’와 ‘정부지원조직위’로 조직이 세분화 되는데, 먼저 법정부조직위는 여가부와 전북도, 한국스카우트연맹 등의 협의체로 구성되며 전반적인 대회 준비에 나선다.

반면 ‘정부지원조직위’에는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잼버리 대회와 유관한 정부조직의 장·차관들이 참여해 정부차원에서 자원을 효율적으로 지원하는 창구역할을 하게 된다.

이런 가운데 도는 최근 범정부조직위 위원장을 추천하면서 국내외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인사를 고심 중에 있다.

정부와 코드를 맞출 수 있으면서도 전 세계적으로 신뢰를 높일 수 있는 인사를 추천해 세계잼버리대회의 위상을 높일 수 있는 인사를 찾고 있는 것이다.

이참에 잼버리대회를 계기로 새만금과 전북을 세계에 널리 알려내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한국스카우트연맹은 연맹 회장 등 내부인사를 위원장으로 내심 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세계연맹국과의 인맥과 세계잼버리대회의 개최 방향을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있다는 점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는 것이다.

이와 함께 위원장 선임권을 선점함으로써, 대회에 대한 주도권도 연맹에서 일정부분 잡고 가겠다는 의지로 풀이되고 있다.

출발하기도 전에 주도권 싸움으로 비춰지며 이후 예산확보나 특별법 제정 과정에 악영향이 예상되고 있다.

대승적 차원에서 양 기관이 합리적 방안을 찾는 등 조속한 봉합과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높다.

물론 잘해보자고 벌이는 줄다리기라면 좋으련만 혹 다른 맘을 먹고 벌이는 힘겨루기라면 상황은 다르다.

자칫 염불에는 관심이 없고, 잿밥에만 관심 있다는 소리를 들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대회 유치 목표가 ‘국제적 위상 강화’와 ‘새만금 조기개발’이었던 만큼, 본질이 훼손되지 않도록 대승적 차원의 협의가 이루어져야 마땅하다.

잼버리는 세계 청소년들이 모여 야영을 벌이는 단순 행사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런 류의 행사였다면 애초부터 도나 정부까지 나설 이유가 없었다.

잼버리 유치를 위해 고생했던 도의 노력이 헛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연맹측의 전폭적 지원이 이뤄져야하는 이유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