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전통한지로 복본된 고종 황제의 친서가 김승수 전주시장에 의해 교황청에 전달돼 화제다.

세계 가톨릭의 심장부인 바티칸 교황청에 전주 한지가 입성하면서 전주 한지의 전통성과 상징성에 세계 가톨릭계가 주목하게 됐다.

김 시장과 김혜봉 세계종교평화협의회 의장은 현지시각으로 지난 9일 로마 바티칸 교황청을 방문, 바티칸 비밀문서고 책임자인 장 루이 브뤼게 대주교에게 전주 한지를 이용해 원본과 똑같이 만든 '고종황제와 바티칸 교황 간 친서' 복본을 전달했다.

 아울러 이를 바티칸의 기록물로 보관해 달라고 요청했다.

앞서 김 시장은 지난 8일에는 바티칸 성베드로 광장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에게 전주 한지로 복본한 또 다른 친서 한 세트를 직접 전달하기도 했다.

전주한지로 다시 태어난 '고종황제와 바티칸 교황 간 친서'는 고종 황제가 1904년 교황 비오 10세의 즉위(1903년) 소식을 뒤늦게 듣고 축하하기 위해 보낸 서찰이다.

이 문서에는 (교황께서) 우리나라에 복을 빌어달라는 내용도 담겨 있다.

바티칸 비밀문서고에 잠들어있던 이 문서는 지난해 이탈리아의 고문서 전문가에 의해 발견되면서 100여 년 만에 세상에 모습을 드러낸 바 있다.

시는 교황청과 전주 한지 복본에 대해 협의하고 소장 중인 친서의 규격과 크기, 재질, 물성 등을 이미지로 구축한 뒤 고문서 복본 기술을 활용해 전주 한지로 구현해냈다.

앞서 김 시장은 지난 7일 프랑스에 있는 유네스코를 방문, 전주 한지를 세계문화유산 보존 재료로 활용하는 것을 골자로 한 의향서를 체결하기도 했다.

전주 한지는 올해 프랑스 파리 루브르박물관에 소장된 문화재인 '바이에른 막시밀리앙 2세 책상'의 복원 재료로도 사용된 바 있다.

세계문화유산의 보고로 불리는 교황청의 기록물이 전주 한지로 다시 태어나면서 전주 한지가 세계 기록문화유산 복원 재료로 널리 활용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것이다.

이번 김 시장의 바티칸 방문은 단순히 전주한지를 위한 전주시만의 방문이라기 보단 전주를 넘어, 대한민국의 유구한 전통문화를 서방에 알리고 그 가치를 전달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한지의 산업화 대중화 세계화.

이를 위해 바티칸이라는 상징적 공간에서 한지가 새롭게 조명 받도록 각고의 노력을 펼친 전주시 행정에 박수를 보낸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