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평가위 명단 사전노출
도당 공정-보안 논란 예고
국민, 당내홍 회동 의견조율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전북 정치의 두 축인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각 당 내부에서 논란이 이는 등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민주당은 지방선거 심사의 주요 일정인 현역에 대한 선출직 평가 과정에서 평가위원 명단이 사전에 유출돼 공정성 논란이 우려되고 있다.

국민의당은 안철수 대표 측과 호남 중진 의원들간 대립이 계속 이어지고 있어 지방선거 일정이 차질없이 진행될 지 의문시되는 상태다.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내년 지방선거에서 압승한다는 전략 속에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지방선거를 지휘하는 중앙당 이춘석 사무총장은 13일 “내년 지방선거는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뒷받침하는 것으로 반드시 승리해야 한다”면서 “공정하고 투명한 후보 선출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중앙당과 달리 민주당의 핵심 지지 기반인 전북에서 삐걱거리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

전북도당이 지방선거 관리 과정에서 “심각한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 것.

민주당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현역 단체장과 지방의원들에 대한 심사 평가를 하는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를 구성해 운영 중인데, 평가위원회 명단이 심사 이전에 외부로 유출되면서 공정성 논란이 일고 있다.

선거와 관련한 주요 기구의 심사자 명단은 사후에 공개되는 게 일반적이지만, 전북도당의 경우 사전에 명단이 유출됨으로써 각 위원들이 피평가자들의 로비 대상이 될 수 있다.

현역에 대한 심사 자체가 매우 미묘한 사안이어서 평가위 규정에선 심사와 관련한 보안을 엄격히 요구하고 있다.

일례로 선출직공직자평가위 규정에 따르면 “규정에서 정하고 있는 직무를 수행하는 자는 직무상 취득하게 된 당의 기밀을 누설하거나 기밀자료 및 당의 보안자료를 사적인 용도로 사용하거나 외부기관 등에 유출하여서는 아니 된다”고 돼 있다.

또 “평가위원회는 평가결과 등의 보안자료 유출이 확인되면 그 행위자에 대해 해촉 및 징계 요청 등의 조치를 취한다”면서 “위원에 대해선 위원 해촉 및 형사고발 조치, 정무직 및 사무직당직자에 대해선 업무 제외 및 정직 이상의 중징계”라고 규정했다.

그 정도로 선출직평가위원회에 대한 공정성과 보안을 강조한 것.

이처럼 심사 과정에 대한 보안을 엄격히 요구하고 있지만, 심사의 기본인 평가위원들의 명단이 사전 유출됐다.

이에 따라 평가위의 향후 심사가 공정성 논란에 휘말릴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 중앙당 차원에선 특단의 대책이 없는 상태로 알려져 중앙당의 후속 조치가 주목된다.

국민의당은 지방선거에 앞서 당 문제부터 빨리 해결해야 할 상황이다.

국민의당 전북도당은 지방선거기획단 구성을 위해 도내 지역구 국회의원들에게 2명씩 위원 추천을 주문했다.

도당은 중앙당의 지방선거 일정이 확정되면 그에 맞춰 전북 일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하지만 국민의당은 안철수 대표 측이 외연 확대를 계속 추진하는 것을 놓고 호남 중진들과 격하게 대립하고 있다.

당 일각에서 분당, 탈당설까지 나오지만 이와 관련해선 안 대표나 비안철수 그룹 모두 부인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전북 의원 7명의 회동이 잇따라 열리고 있다.

도내 의원들은 지난 7일 긴급 회동한 데 이어 13일 오전에도 전원이 여의도의 한 ‘콩나물국밥’ 집에서 모여 당의 진로 등에 대해 논의했다.

전북 의원 7명 전원이 계속 참석하는 만큼 전북 의원들의 결속력이 단단해졌다는 평을 받고 있다.

도내 의원들은 잇따른 회동을 통해 안 대표의 지도력 문제와 바른정당과의 통합-연대 논란 등 주요 현안에 대해 심도 있게 의견을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김종회 전북도당 위원장 직무대행은 “이번 주 내에 의원 모임이 또 열릴 것”이라며 “당 상황이 긴박하게 돌아가는 만큼 전북 정치권의 의견 조율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