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정부 지자체 활성화 독려
道발행-운영비용 반영안해
내년 사업추진 불가능할듯

지역경제 활성화와 공동체 회복을 위한 ‘고향사랑 상품권’ 도입이 전국적으로 확대되는 가운데 전북도 움직임이 지지부진해 자칫 호기를 놓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정부가 고향사랑 상품권 도입을 장려하기 위해 자치단체에 ‘고향사랑 상품권 설명회’를 갖고 혁신도시나 지방·국가직 공무원들이 복지 포인트를 상품권으로 지급받아, 지역에서 사용하도록 하겠다며 독려에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북에서 근무하는 공무원들의 각종 복지 수당들이 타 시도로 역 유출되지 않도록 제도적 장치 마련이 시급하다.

13일 전북도에 따르면 전북은 고향사랑 상품권의 도입과 활성화를 위한 운영이나 발행, 각종 부대비용 등 관련예산이 내년 본예산에 한 푼도 반영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도내 자치단체 중에서도 김제(김제사상)과 완주(완주으뜸), 임실(임실사랑), 장수(장수사랑) 등 4개 시.

군에서만 고향사랑 상품권을 발행하고 있다.

이에 송하진 도지사가 최근 간부회의에서 정부의 정책방향에 발맞춰 상품권 도입을 시.

군에 확대하고, 활성화 방안을 찾겠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하지만 도지사의 지시사항과 달리 내년 도의 예산에서 상품권에 대한 비용이 전혀 반영되지 않으면서 도가 정부의 정책방향이나 상품권의 도입에 소홀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게다가 이들 4개 시군을 제외하면 추가로 상품권을 확대할 시군 역시 전무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도내 대부분의 시군들이 상품권 도입에 소극적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상품권 발행에 드는 막대한 발행비용 탓으로 각종 복지수당과 공무원 복지포인트 등 발행요인이 상존하기 때문이다.

또한 상품권 도입을 위해서는 운영인력, 시설, 장비 등도 뒷받침돼야 하는 탓에 시군에서도 도와 매칭을 통해 사업을 추진할 수밖에 없어 도의 눈치만 보고 있다.

이 같은 상황으로 볼 때, 도와 시군이 내년 추가경정예산 편성을 통해 관련예산을 확보하기 전까지 상품권도입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하지만 전북은 혁신도시에 12개 공공기관이 모두 이전을 완료해 5천300여명이 근무하고 있는데다 시군마다 경찰과 환경 등 각종 국가기관이 활동 중이다.

이들이 지방·국가직 공무원들이 복지 포인트를 상품권으로 지급받아, 그 지역에서 사용하면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어 상품권 지급이 늦어질수록 각종 복지수당 역시 타시도로 유출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고향사랑 상품권을 추진 하기 위해서는 시군과 정부, 전북도가 조율해야 일들이 많아 의견을 교환 중이었다”면서 “이견만 좁혀지면 추경에라도 예산을 바로 세워 추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훈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