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포항에서 15일 5.4규모의 지진이 발생하면서 도내 곳곳에서 진동이 감지된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이에 따라 전북이 더 이상 지진 안전지대가 아닌 만큼, 건축물에 대한 내진보강 사업을 종합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도민들의 공포와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지만 행정기관들이 실행에 옮기기까지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리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2016년 조사 당시 전북지역의 내진 대상 건축물 10개 동 중 6개 동은 내진설계를 적용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에서 제출받은 ‘전국 지자체별 내진설계 현황 자료’를 살펴보면, 도내 내진 대상 건축물 4만7천870개동 가운데 2만9천364동(61.3%)에서 내진설계가 적용되지 않았다.

전체 건축물로 범위를 넓히면 도내 내진율은 4.2%로, 전국 건축물 평균 내진율(6.8%)에 미치지 못했다.

내진설계란 지진에 견딜 수 있는 구조물의 내구성을 말한다.

당시 전북도는 지진 방재대책을 세웠고, 공공시설물의 내진 양호율을 오는 2030년까지 90% 달성하는 등 내진보강을 확대하는 한편 민간시설의 내진보강을 유도하기 위해 지방세 감면 등의 혜택을 제공하기로 했다.

또한 내구연한이 초과된 지진관측장비 교체 및 유지관리, 지진해일 발생에 대비한 예·경보시스템 확충, 지진 대비 현장조치 매뉴얼 개정·보완, 관련공무원 및 초·중고생 대상 대응훈련 등을 강화하기로 했다.

하지만 앞으로 13년이나 남아있어, 남은 기간 도민들은 지진에 무방비 상태일수 밖에 없다.

이에대해 전문가들은 “현재 우리나라에서 30여 차례의 지진이 발생해 더 이상 지진 안전지대라고 할 수 없다”며 “내진율을 높이기 위한 법률안 개정과 조속한 예산투입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