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중진 대립 분당설 돌아
정동영 '평화개혁연대' 구축
내일 끝장토론 최대분수령
민주당 공천 일정 순조

전북의 여야 정치권이 내년 지방선거 공천 일정을 진행하고 있지만 국민의당 상황에 따라 지방선거 국면이 완전히 변할 수 있어 정가 긴장이 고조된다.

최근까지는 도내 지방선거가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우세 속에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등 야권의 추격 양상으로 예상돼 왔다.

하지만 국민의당으로 인해 구도 변화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19일 여야 정치권에 따르면 집권 더불어민주당은 지방선거 공천 심사를 일정대로 진행하고 있다.

전북도당은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 명단이 심사 이전에 외부로 유출되면서 논란이 일었지만, 당초 일정대로 공천 심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중앙당은 다음 달 13일까지 광역단체장을, 전북도당은 현역 단체장 및 지방의원에 대한 선출직 평가를 실시하고 평가 하위 20%에게는 공천심사 때 10%의 감점을 주기로 했다.

민주당 지방선거기획단(단장 이춘석)은 이어 오는 22일,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시도당 위원장의 사퇴 시한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현재 지방선거일 4개월 이전 사퇴를 유지하느냐, 6개월로 늘리느냐가 논의 초점이지만 현재 전국 시도당위원장 상당수가 출마를 고심하고 있는 상태여서 내년 지방선거에선 현재의 4개월 전 사퇴 시한이 유지될 가능성이 크다.

민주당은 이처럼 지방선거 일정을 착실히 진행하고 있지만 문제는 국민의당에 있다.

국민의당 내홍이 최근 지방선거의 최대 변수로 떠올랐는데, 당 내홍이 지방선거 구도를 전면적으로 변화시킬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바른정당과의 연대-통합을 추진하는 안철수 대표 측에 맞서 호남 중진들은 바른정당과의 연대통합론을 강력히 반대하고 있다.

양 측간 대립이 격화하면서 국민의당 안팎에선 분당(分黨) 시나리오까지 나오는 상태.

국민의당은 오는 21일 ‘끝장토론’ 의원총회를 열 예정이다.

안철수 대표 측과 호남 중진들 간에 ‘외연 확대’를 놓고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상태에서 당 의중을 모아보자는 의도에서다.

하지만 이미 안철수 대표 측에 맞서 호남 중진들 사이에선 별도의 당내 모임이 계획되는 등 친안 대 반안 구도가 명확해지고 있다.

박지원, 정동영, 천정배 의원 등 호남권 중진들은 이른바 ‘평화개혁연대’를 만들어 당 정체성을 분명히 하기로 했다.

 당 일각에서 제기되는 평화개혁연대 출범과 분당 연관성에 대해 정동영 의원 등은 “당이 분열되는 것을 막기 위해 만드는 것”이라며 분당설을 일축했다.

정 의원은 햇볕정책과 대북 안보관 등 당의 주요 정책과 이념 논란에서 당 정체성을 지키기 위해 모임이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바른정당과의 연대-통합론에 대해 호남권 의원들의 반발은 갈수록 강해지고 있다.

광주 지역구인 최경환 의원은 19일 입장문을 내고 “통합 논의 중단을 선언해야 한다.

실익도 없고 정체성 논란만 키우고 당의 기본 지지기반인 호남을 동요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DJ의 비서 출신인 최 의원은 특히 “바른정당과의 통합 논의과정에서 ‘호남과 햇볕정책을 버려라’는 모욕적인 말을 듣고도 한 마디 대꾸도 제대로 하지 못했다”면서 “당 외연이 확장되면 호남을 따라올 것이라는 생각은 호남을 바지저고리 취급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전남의 박지원 의원은 안 대표를 겨냥해 “통합 안 하겠다고 하고, 계속 하니까 지도력 의심과 불신이 생긴 것”이라며 안 대표가 사태를 마무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반대로 안철수 대표 측은 외연 확대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안 대표는 지난 16일 덕성여대 특강 이후 “제3지대 합리적 개혁정당으로의 정체성을 가진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두 당은 연대 내지 통합으로 가야 한다”고 밝혔었다.

이른바 합리적 진보와 개혁적 보수가 빅텐트를 쳐야 한다는 것으로 바른정당과의 연대 또는 통합을 강하게 밀어붙이고 있다.

이처럼 양 측간 내분이 격화하면서 21일 의원총회 분위기에 따라 국민의당은 갈등 봉합 또는 분당으로 진로가 결정된다.

이 때문에 전북 정가는 국민의당 발 정계개편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