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고창지역 한 오리농장에서 고 병원성(H5N6) 조류인플루엔자(AI)가 발생됨에 따라, 21일 임실군은 AI확산 차단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등 예방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군은 지난 17일 고창군 오리농장에서 의사환축(H5)을 발견한 직후, SMS 발송, 가금사육농가와 AI 상황정보를 공유하는 등 만일의 사태에 대비, 신속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또한, 관내 농가를 대상으로 한 전화예찰을 통해 AI의 심각성을 적극 알리고, 그물망 설치와 축사 발판 소독 조 설치 운영 및 외부차량 통제 등 외부로부터 감염원이 유입되는 것을 원천 차단하는 데 전력을 쏟고 있다.

이에, 관내 오리 사육 농장 등 축산농가 전반에 대한 현장점검을 실시 중이며, 지난 10월부터 AI 방역대책상황실을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내년 5월말까지 AI특별방역대책 기간으로 정하고 24시간 비상연락체계를 유지할 계획이다.

특히, 관내 전통시장과 가든 형 식당 등을 대상으로 살아있는 오리의 유통 금지에 대한 지도·홍보를 지속적으로 실시하는 등 사전예방에 앞장서고 있는 한편, 닭·오리의 가금류가 도축장 등으로 이동할 경우에는 가축방역관의 임상검사를 반드시 받도록 하고 있다.

이상이 없을 경우 이동승인서를 발급, 이동하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오리의 경우 AI 정밀검사 결과까지 확인하는 등 2차·3차적인 AI사전 예방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군은 전국적으로 야생조류의 분변에서 AI 항원이 검출됨에 따라 야생조류를 통한 AI바이러스 유입 차단에 적극 힘쓰는 한편, 지난달부터 임실 축협 공동방제 단을 통해 주요 소하천에 대한 방역소독을 실시하고 있다.

심 민 군수는 “AI는 사전예방 대책 수립 등 선제적 대응이 최선인 만큼 AI확산 예방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며 “관내 축산 농가들이 경제적 피해를 입지 않도록, 읍·면과 부서 간 협업을 통해 철저한 차단방역 태세를 갖춰, AI 사전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군은 22일 심 민 군수 주재로 실과원소장과 12개 읍·면장이 전원 참석하는 확대간부회의를 긴급 소집해, AI사전예방을 위한 선제적 대응 시스템을 확고히 구축해 나갈 방침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가금농가 전담공무원의 역할과 축사 내·외부 소독, 발판소독조 설치·운영 등을 비롯해 수시적인 소독약 교체와 축사전용 의복·장화 착용, 차량 및 외부인 출입통제 등 가금농가의 자발적인 방역수칙 준수의 중요성이 집중적으로 강조될 예정이다.

/임실=황상기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