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등 60농가 휴식제 희망
농림장관 확대 긍정검토 내놔
부화장등 타격 악영향 우려

A·I 차단에 비상이 걸린 21일 전주시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에서 방역차량이 계사 주변을 소독하고 있다./농촌진흥청 제공
A·I 차단에 비상이 걸린 21일 전주시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에서 방역차량이 계사 주변을 소독하고 있다./농촌진흥청 제공

전북지역 조류인플루엔자(AI) 차단을 위해 ‘오리사육 휴식제’ 확대가 예상되는 가운데 무분별한 대상확대는 오리산업 전반을 후퇴시킬 수 있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AI 차단만을 위해 광범위한 휴식제를 시행할 경우 오리가격 폭등과 사료공장 타격 등 관련산업을 붕괴할 수 있기 때문이다.

21일 전북도에 따르면 도내 서해안지역을 중심으로 수요조사를 실시한 결과, 고창과 군산, 김제, 부안 등 60농가가 휴식제를 희망한 것으로 조사됐다.

통계청 자료를 보면(지난해 말 기준) 도내 오리사육 농가는 162농가로, 이는 도내 오리농가 절반에 육박하는 규모다.

최근 고창군 육용오리 농장에서 고병원성 AI가 발생하는 등 주변상황을 감안하면, 휴식제 확대와 함께 대상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지난 21일 도를 찾는 김영록 농림부 장관은 휴식제 확대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으면서 농가들이 휴식제에 포함되면, 내달부터 내년 3월까지 오리사육을 전면 중단하게 된다.

도내 오리생산량은 4개월 동안 기존 생산량의 절반가량이 감소할 수 있다.

이와 관련, 새끼오리를 공급하는 부화장이나, 오리농장에 사료를 납품하는 사료공장, 오리 유통업체 등 관련산업들의 생산량이나 공급량이 절반으로 감소할 수 있다.

더욱이 휴식제 확대는 도내뿐 아니라 타시도 역시 동일한 기준을 적용 받는다.

도내와 같이 대상농가는 철새 이동경로인 서해안지역에 집중될 수밖에 없다.

도내와 전남, 충북 등 서해안지역은 전국 오리 생산량의 모두 상위권을 점유하고 있다.

휴식제 확대와 함께 전국적으로 오리생산량이 급감할 수 있다.

이처럼 관련산업들의 타격과 함께 오리생산량 감소에 따른 오리가격 상승 등 각종 부작용들이 동반될 수 있다.

이에 일각에서는 AI 차단을 위해 휴식제 확대를 찬성하면서도, 세부적인 검토과정이 선행돼야 한다고 언급하고 있다.

현재 휴식제 대상농가는 3년 이내 2회 이상 고병원성 AI가 발생했거나, 해당농가와 반경 500m 이내에 위치한 농가만이 대상이다.

기준이 엄격한 만큼, 도내 대상농가는 6농가(정읍 4, 김제 2)에 불과하다.

반복되는 AI를 차단하기 위해서는 사실상 미미한 수준이다.

AI 차단을 위해 대상 확대를 검토해야 하지만 오리생산량 등 전반적인 여건을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도내 한 관계자는 “AI 확산을 막기 위해 휴식제 도입과 확대가 필요하지만 전반적인 여건을 고려해 확대범위를 조절해야 할 것”이라며 “지나친 휴식제 확대는 오리 산업 전반에 영향을 주면서 오히려 부작용만 커질 수 있다”고 조언했다.

/한훈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