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수노조 "업자 잇속 챙기기
시 추진의지 부족 안전 위협"

29일 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민주노총 전북본부 공공운수노조 조합원과 관계자들이 '전주시내 버스 1일 2교대' 실행 촉구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이원철기자
29일 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민주노총 전북본부 공공운수노조 조합원과 관계자들이 '전주시내 버스 1일 2교대' 실행 촉구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이원철기자

공공운수노조 전북버스지부와 전주시내버스 완정공영제 실현 운동본부는 29일 전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버스 노동자들과 시민 안전을 위해 전주시내버스 1일 2교대 즉각 시행”을 촉구했다.

이들은 “버스사업자의 잇속을 챙기려는 속내와 전주시의 추진의지가 부족해 시민들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7월 영동고속도로에서 관광버스기사가 앞차를 추돌하면서 42명의 사상자가 발생했고 올해 5월과 7월에도 버스에 인한 대형사고가 발생했다.

사고 원인은 버스 노동자의 ‘졸음운전’이었다.

이들은 “전날 18시간 근무한 고속버스 노동자가 사고 당일 오전  7시에 출근하는 등 살인적인 노동조건에 놓여 도로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안전마저 위협하고 있다”며 “전주시내버스 노동자도 하루 17시간씩 운전하고 있어 오후에는 정신이 몽롱해진다는 표현을 하는 등 실수나 사고가 잦아질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지난 2013년 전주시내버스 노동자의 노동실태를 조사한 결과 38%가 불면증으로 상담이 필요한 위험군이었으며 62%가 주간 졸림증을 호소했고 이 가운데 23%는 진료가 필요할 정도였다.

노조와 단체는 “해외 여러 국가는 하루 최대 운전가능시간을 정해놓고 엄격히 규제하고 일부 선진국은 1일 9시간, 1주 40~56시간으로 제한하고 있다”며 “서울을 비롯한 다른 지자체도 1일 2교대를 시행하고 있고 도내에서도 2013년부터 교대제 개편을 요구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그러나 전주시의 추진의지가 부족한데다 버스사업주들이 1일2교대제 전환을 계기로 잇속을 챙기려 하고 있어 도입이 늦어지고 있다”며 “사업자들은 버스운행 대수를 뻥튀기 하는 등 지출 부풀리기를 통해 전주시의 보조금 증액 요구 등 시간끌기에 나서고 있다”고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이들은 “노동자·시민의 안전이 매일 매순간 위협받고 있어 1일 2교대제 전환은 단 하루도 미뤄져서는 안된다”며 “이를 거부하는 사업주들에게는 사용할 수 있는 행정수단을 모두 동원해 비인간적인 근무형태를 폐지시키기 위해 나서라”고 촉구했다.

/최홍욱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