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선 ktx 정책협 의미 커
도내 새만금-탄소 등 산적
호남정서 기반 공조펼칠땐
정책-선거연대 가능성 높아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가 29일 오후 국회 귀빈식당 별실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 호남선 KTX 공동정책협의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왼쪽은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연합뉴스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가 29일 오후 국회 귀빈식당 별실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 호남선 KTX 공동정책협의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왼쪽은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29일 호남고속철도 사업과 관련, 공동정책협의회를 가졌다.

중앙 정치권에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정책연대 움직임이 나오는 가운데 이번에는 민주당과 국민의당이 호남 민심을 고리로 ‘연대’에 들어간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특히 이번 호남 고속철 관련 정책협의회는 전남 지역의 핵심 현안이어서 민주당-국민의당의 여야 공조는 상당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실제로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선 집권 여당인 민주당의 힘과 국민의당의 국회 권력이 함께 필요하다는 점에서 호남선 ktx 공조 결과에 정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김태년 정책위의장과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 황주홍 예결위 야당 간사 등 의원 10여명은 이날 국회에서 호남 KTX 정책협의회를 열었다.

우 원내대표 등은 협의회 후 자료를 내고 “호남고속철도 2단계 사업은 2014년부터 시작된 사업으로 광주송정부터 목포까지 총길이 77.

6km, 총사업비 2조 4,731억원이 소요되는 사업”이라며 “지난 10년간 적정성 재검토라는 이유로 노선결정을 하지 않고 미루면서, 전남은 대한민국에서 유일한 교통 사각지대로 남겨진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참석 의원들과 국민의당 김경진 의원은 “국내 다른 국제공항이 모두 철도망과 연계되어 있고 충청, 전라 지역의 주민들이 더욱 먼 공항을 이용하는 불편 등의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면서 “호남고속철도의 무안공항 경유노선 합의가 필요하며 올해 예산안 처리 전에 계획을 발표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경진 의원은 “호남고속철도 무안공항 경유 노선이 조속하게 결정되지 않는다면 또 1년이 무의미하게 흐를 수 밖에 없다”며 정부에 조속한 결정을 촉구했다.

전남권 현안을 놓고 민주당-국민의당이 정책 공조에 나선 것은 상당한 의미가 있다.

양 당 모두 호남 정서를 기반으로 하는 정당이다.

이처럼 주요 현안에 대해 양 당이 합의점을 찾고 계속 추진해 나간다면 양 당은 공조에 이어 정책연대 그리고 정치환경에 따라선 선거연대까지 할 수 있다.

전남권이 지역 현안 추진에 발빠르게 움직이는 것과 관련해 전북에서도 새만금, 공항, 탄소산업, 새만금잼버리 등 현안은 물론 주요 입법을 위해 민주당과 국민의당이 공조해야 한다는 주문이 많다.

전북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집권 지역으로 자리를 잡았지만 광주전남권에 비하면 여전히 인사와 예산 면에서 부족하다.

따라서 전북도와 정치권은 개별 정당의 손익을 떠나, 지역 발전이라는 공익을 위해 민주당-국민의당 공조를 적극 검토해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