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경강 조류분변 저병원성 확진
야생동물 농작물 피해커 불가피
반대 목소리도··· 추후 재검토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AI) 확산을 막기 위해 중단했던 수렵장 운영이 재개될 것으로 보여 방역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운영 재개 결정을 내린 지자체는 고병원성 검출이 되지 않은 상황에서 야생동물에 대한 농작물 피해가 높아져 불가피한 결정이라고 해명했다.

30일 완주군에 따르면 지난 22일 중단했던 수렵장 운영을 12월 1일부터 재개한다.

운영을 중단했던 22일 완주 만경강에서 채취한 야생조류 분변에 대한 정밀검사 결과 저병원성으로 확진되면서 완주군에 설정됐던 방역대가 해제된 것도 작용했다.

그러나 완주군이 수렵장 운영을 9일 간 일시 중단했던 때와 마찬가지로 현재 방역단계는 ‘심각’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더구나 이낙연 국무총리가 지난 25일 전북AI재난안전대책본부에 방문해 “차단 방역의 가장 핵심은 현장에 있다”며 “전북도와 지자체는 AI가 종식될 때까지 긴장을 늦추지 말라”고 당부했다.

이런 완주군의 운영 재개 결정으로 AI방역체계의 ‘구멍’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높다.

특히 완주군 내부에서도 반대의 목소리가 새어 나오고 있다.

익명을 요구하는 완주군청 관계자는 “전남 영암군은 2018년 해맞이 축제까지 취소하는데 저병원성 바이러스로 판명됐다는 이유로 수렵장을 재개장한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말이 안된다”며 “혹여 AI확산으로 발생되는 군민들의 손해는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나 해당 결정을 내린 완주군청 관계자는 “고병원성이 검출되지 않은 완주지역은 확산 우려가 적어 수렵장 운영재개에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본다”며 “관내 11개 총기보관소에 손소독시설과 소독판을 비치하는 등 방역예방에 만전을 기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추후 고병원성 바이러스가 발생될 경우 중지 여부를 재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완주군청 가축방역팀은 지난 10월 1일부터 AI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비상근무체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관내 2곳에 거점소독소를 운영하고 양계농장의 입식과 출하 이전에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또 소규모농장은 공동방제단에서 소독차로 방역을 하는데 힘쓰고 있다.

한편 지난해 완주군청은 AI로 인해 수렵장 운영을 계획했던 100일이 아닌 20일정도 하면서 2350만원의 수렵장 사용료 환급했다.

올해도 22일부터 30일까지 9일에 해당하는 수렵장 사용료를 환급해야 하는 상황이다.

/최홍욱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