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주민 기자간담회
"공동사업 주민동의 없이
진행 예산집행-운영 불신
영농조합 비리 밝혀야"

무주군 덕유산 신선 명품마을 이장을 비롯한 주민 20여명이 지난 6일 군청 기자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명품마을 불법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조사와 지정취소를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간담회를 통해 “우리마을은 지난 2011년 국립공원관리공단으로부터 명품마을로 지정되어 명품마을 규약과 규칙을 준수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주민전체 번영과 발전보다는 소수인의 의견과 편파적인 의사결정으로 불법 운영되고 있어 전반적인 조사가 요구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어 “마을의 공동사업은 주민전체 총회 및 임시총회를 통해 동의를 구해야 함에도 총회를 무시한 채 사업을 임의적 진행과 실적 및 결산보고가 이뤄지고 있어 투명성과 운영 관리 및 예산집행에 의혹이 제기되고 주민들 간 반목과 불신만 야기되며 마을 전체가 깊은 실의에 빠져있다”고 명품마을 지정취소를 간곡히 요구했다.

또한 “현 위원장은 사업을 반대하는 주민 폭행으로 형을 선고 받아 명품마을 규약과 규칙에 따라 즉시 해임해야 함에도 묵관하고 있는 실정이며 신선마을 명품만들기 사업 중 방재 게스트하우스를 현재 명품마을 위원장이 임의대로 6개월 전부터 전세금 300만원에 친구에게 세를 놓고 있어 마을 사업과는 관계가 없는 위반 행위를 하고 있다”고 관계기관의 철저한 관리 감독을 촉구했다.

아울러 “처음에는 명품마을 주민들로 설립된 영농조합법인이 현 대표이사의 취임 후 2015년 임의대로 정관을 바꾸면서 마을주민이 아닌 타 조합원으로 구성되어 운영, 원래의 목적을 상실하고 있으며 현재 무주군에서 신선명품마을로 지원하는 각종 자금 및 물품, 비품 등을 주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하지 않고 개인소유처럼 임의대로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다”면서 “사업 전반에 대한 행정적, 사무적 감사 및 회계 집행 등 법적인 절차를 통해 비리와 부정이 없는지 명백히 밝혀 줄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명품마을 지정을 통한 발전과 번영보다는 마을의 화합과 신뢰, 편안하고 안전을 우선시하기에 명품마을 운영 중단과 명품마을 지정 자체를 취소해 줄 것”을 촉구했다.

/무주=장영진기자 jyj2101@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