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 국민의당-바른정당 야권, 반격 카드 있나

국민의당 후보찾기 난망
기초공천권 줘 승기잡고
비상사태 활로 찾기 필요

최근의 정치권 상황으로만 보면 더불어민주당이 지방선거에서 우세를 보일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전북에서도 마찬가지다.

유권자 입장에선 집권당으로 표심이 흐르는 게 당연하다.

힘있는 여당 후보를 지원해야 지역 발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더욱이 민주당에 맞서야 할 야권의 상황이 좋지 않다.

국회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물론 전북의 국회권력인 국민의당 그리고 바른정당 모두 당내 사정이 복잡하다.

지방선거 공천 일정에 돌입하기 쉽지 않은 상태다.

전북은 전통적으로 중도진보 성향 후보를 지원해 왔다.

이 때문에 한나라당-새누리당-자유한국당으로 이어지는 보수권 정당은 지방선거에서도 적잖은 어려움이 예고된다.

민주당의 유일한 대항마인 국민의당 상황도 녹록치 않다.

안철수 당 대표가 외연 확장을 주장하며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강하게 밀어붙이고 있다.

“국민의당-바른정당이 통합되면 전북 선거는 끝난다”는 게 도내 의원 상당수의 우려다.

그렇다면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등 야권은 반격카드가 있을까? 반격카드는 양당의 통합 여부에 따라 달라진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통합하게 되면 호남권 선거는 전반적으로 고전을 거듭할 것이다.

바른정당이 햇볕정책을 포함한 DJ의 사상과 이념에 ‘동의’하지 않으면 국민의당-바른정당 후보가 유탄을 맞을 것이기 때문이다.

국민의당 입장에선 바른정당과의 통합보다는 연대 쪽이 오히려 선거에는 도움이 될 수 있다.

정책연대에 이어 선거연대를 하게 되면 호남은 국민의당, 수도권은 국민의당-바른정당, 영남권은 바른정당이 공천을 주도하게 된다.

그러나 호남 선거에 국한하면 바른정당과의 통합이나 연대에 따른 시너지 효과에 대해선 회의적인 시각이 많다.

당의 정체성이 호남과 영남, 수도권으로 각각 나뉘게 되면 유권자 혼선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국민의당 입장에선 전북 선거를 국민의당 단독으로 치르는 게 그나마 최선의 방식이다.

국민의당 안팎에선 강력한 도지사 후보를 내세우고 도지사 후보가 시장군수 후보, 그리고 시장군수 후보가 지방의원 후보를 공천하는 ‘수직적 공천’ 필요성이 제기되기도 한다.

도지사 후보 찾기도 어려운 실정인 만큼 최강의 도지사 후보를 내려면 시장군수에 대한 공천권을 보장하자는 것이다.

도지사 후보에게 최대한 당근을 제공하자는 것.

물론 현역 의원 입장에선 특정 인사가 도지사 후보가 되더라도 지역 단체장 공천까지는 무리라는 반론도 있다.

이에 따라 도지사-전주시장 후보를 러닝메이트로 하고 타 지역 기초단체장, 지방의원 후보는 도지사 후보와 해당 지역구 의원들이 공동협의한 뒤 전략공천하는 절충안도 나온다.

당이 비상 상태이고 당원 모집도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점을 고려해 공천 역시 비상 사태에 맞춰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국민의당은 당내 가장 강력한 도지사 후보로 거론되는 정동영, 유성엽 의원 등이 선거 불출마 입장을 밝히고 있어 도지사 후보 찾기가 난감한 상태다.

결국 강력한 도지사 후보를 ‘영입’하기 위해선 도지사 후보에게 기초 공천권까지 보장하는 특단의 카드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