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밥상 아이들
곯은 배 채워주고
희망-꿈 선물하는
따뜻한 밥상역할 톡톡

선미촌 문화재생사업
전라감영 복원 본궤도
지혜의반찬-동네복지
사람냄새나는 도시로

정유년(丁酉年)의 끝자락.

4년 가까운 시간을 숨가쁘게 달려온 민선6기 전주시정은 어디쯤 와 있을까? 전주시는 ‘가장 인간적인 도시 전주 만들기’ 정책에 올인 했다.

슬로건은 ‘사람의 도시, 품격의 전주’로 정했다.

사람·생태·문화·일자리를 가장 큰 가치로 삼았다.

그리고 도시의 패러다임을 변화시켜 왔다.

‘사람의 도시 품격의 전주’를 만들어가는 전주시정에는 따뜻한 대화법도 등장했다.

시민과 동행하며 가장 인간적인 도시를 추구했다.

‘밥 굶는 아이 없는 엄마의 밥상’은 인간적이고 따뜻한 시정을 구현해가는 대표적 사례다.

부드럽고 따뜻한 소통에서 갈등 해결의 소통까지 시민과 대화를 이어가고 있다.

이곳 저곳에서 전주시정에 패러다임의 변화를 가져왔다는 말들이 회자되고 있다.

지역발전의 발목을 잡았던 묵은 현안들에 대한 해결책을 마련했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따뜻한 시정’을 모토로 시작된 민선6기 전주시정의 현주소를 따라가 본다.
/편집자주 


▲‘따뜻한 사람의 도시’로 항해(航海)  

“어린이 친구 여러분, 아침 도시락 맛있게 먹었나요? 먹고 싶은 것이 있거나 부탁하고 싶은 일이 생기면 언제든 편지를 보내주세요”

엄마의 밥상 1년째 되던 어느 날 새벽.

저소득층 가정에 배달된 도시락에 들어있던 김승수 시장의 편지 글이다.

‘엄마의 밥상’은 민선6기 따뜻한 시정을 향한 출발선이었다.

‘가장 인간적인 도시 전주 만들기’의 상징처럼 여겨졌다.

아이들과 격의 없는 따뜻하고 순수한 소통을 이어가려는 의지의 산물로도 평가됐다.

민선6기 김 시장의 첫 결재사업인 ‘밥 굶는 아이 없는 엄마의 밥상’은 단순히 배고픔을 채워주려는 것이 아니었다고 한다.

배고픈 아이들이 미래에 대한 희망과 꿈을 갖고 성장할 수 있도록 차려주는 따뜻한 밥상이라는 것이다.

그런 엄마의 밥상은 따뜻한 시정의 대명사가 됐고 전국적인 모범사례로 회자됐다.

민선6기 전주시 호(號)의 항해는 그렇게 시작됐다.

전주시는 가장 인간적인 도시를 꿈꿨다.

사람 우선이라는 보편적 가치를 선택했다.

이렇듯 전주시는 4년 가까운 시간 내내 시민과 동행하는 따뜻한 시정을 추구했다.

2015년 전주시정은 ‘따뜻한 사람도시’를 최우선으로 꼽았다.

‘꿈꾸는 생태도시’, ‘품격의 문화도시’, ‘흥나는 일자리도시’까지 4가지 정책을 내세웠다.

취임 1주년 되던 해엔 휴먼플랜을 꺼내놓았다.

전주 휴먼플랜에도 ‘따뜻한 사람의 도시’라는 가치를 빠뜨리지 않았다.

전주를 가장 인간적인 도시로 만들어가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전주시는 가장 본질적 가치 기준인 ‘사람 우선’으로 시정의 방향을 끌고 갔다.

그리고 사람, 생태, 문화, 일자리라는 4대 핵심가치와 시민소통을 정책화 했다.

이들 4대 핵심가치에 ‘사람’은 가장 중요한 요소로 등장했다.

지난 2015년 11월 초 김승수 시장은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시민들과 소통하는 것은 따뜻한 마음을 품고 시민들의 가슴 밑바닥을 찾아 들어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당시 김 시장은 “시간이 모자라 모든 시민들의 가슴 밑바닥을 들어가 보지는 못하지만 그런 방식으로 시민을 알아가는 것이 시민을 사랑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시장의 말대로라면 냉혈적 사고로는 시민들의 가슴 밑바닥을 깊숙이 파고드는데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가슴에서 우러나는 따뜻한 시정을 펼칠 때만이 시민들도 가슴을 열어준다는 평범한 진리를 믿고 살아왔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이처럼 김 시장의 사람 우선 정책은 ‘가장 인간적인 도시 전주 만들기’ 정책으로 귀결된다.

이후 시민과 ‘동행하는 시정’을 펼치는데도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사람 우선’ 정책은 다양한 프로젝트로 가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가장 인간적인 도시가 될 수 있도록 7대 핵심프로젝트와 사람의 도시를 위한 역점사업을 펼쳐나갔다.

전주를 파업도시로 인식하게 했던 시내버스 문제, 전주교도소 이전, 전라감영 복원, 선미촌 문화재생 등의 묵은 현안들을 정상궤도에 올려놓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효성부도임대아파트 입주민 주거불안 해소 등은 사람을 우선하는 복지도시 조성에 한 발짝 다가선 정책이라는 호평도 이끌어냈다.

당시 ‘부도임대주택 임차인 보호를 위한 5개 관련 기관 역할분담 협약’이 체결되면서 길거리에 나앉을 위기에 놓였던 효성임대주택 3개 단지 입주민들은 깊은 시름을 떨치게 됐다.

사람이 존중 받고 중심이 되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인권도시 프로젝트도 추진됐다.

장애인들의 삶을 바꾸는 프로젝트와 계층별 맞춤형 복지실현, 전주형 복지시스템 완성, 시민안전생활 기반 조성도 중점과제로 진행됐다.

이처럼 전주시 행정의 결실은 곳곳에서 나타났다.

2016년들어 전주시는 ‘더 시민 속으로 더 서민 곁으로’를 시정 모토로 삼았다.

시민 곁으로 더 가까이 다가가겠다는 의지가 엿보이는 대목이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그 해 신년사를 통해 다시 한번 가장 인간적인 도시 전주를 만들겠다고 발표했다.

휴먼플랜에서 보여준 따뜻한 ‘사람 우선’의 정책을 시민과 서민 곁으로 더욱더 가까이 끌어들였다.

사람 우선의 도시에 완성도를 높여나갔다.

전주시는 단순히 좋은 도시를 넘어 위대한 도시로 꿈을 키워갔다.

도시공간 재창조에도 심혈을 기울였다.

따뜻한 자립경제의 씨앗을 뿌리기 시작했다.

여기에 시민을 참여시켜 시민과 함께 현장 속으로 더 가까이 다가갔다.

2017년에는 시정 100대 핵심과제를 선정하고 본격 추진에 나섰다.

시정운영 방향인 ‘전주답게 세계 속으로, 시민 곁으로’ 다가서기 위한 항해를 계속했다.

시정의 모토로 역시 따뜻한 도시를 지향했다.

전주정신 정립과 확산, (가칭)전주정신의 숲 설립, 인권도시 전주 프로젝트, 공예산업 거점도시 조성 등의 과제를 착착 추진했다.

전주 미래유산 프로젝트, 전통문화 중심의 도시재생, 전주 4대 부성을 포함한 역사도심 기본계획 및 지구단위계획 수립, 선미촌 문화재생, 팔복동 문화예술공장 조성, 생태동물원 조성, 도시비움 프로젝트 등의 과제도 추진했다.

또한 시는 따뜻한 경제 실현을 위해 청년일자리 창출, 사회적 경제 강화, 남부시장 글로벌 명품시장 육성에도 성과를 거두고 있다.

전주경제발전 10개년 계획 수립, 무인비행장치(드론) 산업 육성 등의 과제를 선정해 추진했고 전주시 순환경제 조성과 신성장 육성에도 집중하고 있다.

시민 모두가 다 함께 행복한 복지를 실현할 수 있도록 전주형 주빌리 은행과 지혜의 반찬, 동네복지 본격화, 아동·청소년 센터 건립 등 복지생태계 조성에 힘썼다.

100대 과제에서 시는 아시아의 문화심장터 프로젝트의 핵심사업인 △역사도심 기본계획 수립 △전라감영 재창조 복원 △동학농민혁명 역사문화벨트 조성 △후백제 역사문화 재조명 △전주 업사이클센터 건립 등 18개의 과제를 포함해 사업을 추진했다.

최근에는 ㈜부영주택의 과도한 임대료 인상에 강력 대응하고, ‘혁신도시 지방이전 공공기관 지역인채 채용 법제화’를 이끌어냈으며, 한국은행 전북본부의 화폐수급업무 재개도 성사시키는 등 전국적인 이슈도 불러왔다.

김승수 시장이 이끄는 전주시는 ‘따뜻한 사람의 도시’로 변신을 거듭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언론 인터뷰에서도 “사람의 가치가 가장 중심이 되는 도시, 사람 냄새 나는 도시는 시민들이 꿈꾸는 미래와 다르지 않습니다.

미래도시는 가장 인간적인 도시입니다.

사람을 위한 시정을 통해 모든 시민들이 살기 좋은 도시로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고 말했다.


▲따뜻한 시정에서 전국적 이슈까지  

전주시의 사람 우선 정책은 여기에서 그치지 않았다.

서민의 아픔을 보듬는 따뜻한 정책도 추진됐다.

결과적으로 전국적 이슈를 몰고 오는 계기가 됐다.

전주시는 ㈜부영주택이 매년 임대료의 상한선인 5% 인상률을 적용하는 데 강력히 대응했다.

물가상승률과 주변시세 등을 고려하지 않은 부영의 불공정거래 행위를 꼬집고 부당한 임대료 인상에 적극 대응했다.

그 결과 최근 부영그룹이 하가지구 임대아파트 임대료 인상률을 3.8%로 자체 결정한 데 대해 전주시는 법적 수순까지 밟고 있다.

국토교통부도 임대사업자의 임대료 신고 체계를 사후 신고체계에서 사전신고체계로 변경하는 내용의 민간임대주택특별법 개정을 추진할 방침이어서 전주발 복지정책의 귀추가 주목된다.

김승수 발(發) ‘혁신도시 지방이전 공공기관 지역인채 채용 법제화’도 전국적 이슈로 등장했다.

지난 2014 지방선거 당시 김 시장은 청년일자리 문제 해결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혁신도시 공공기관 지역인재 의무채용의 공약을 내걸었다.

결국 정부로부터 ‘지역인재 30% 의무채용’ 결정을 이끌어냈다.

국토교통부와 교육부는 혁신도시 등 지방 이전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 의무화를 ‘혁신도시 건설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반영하기로 하고 내년 18%에서 시작해 매년 3%씩 높여 나가는 방식으로 오는 2022년에는 30%의 인재를 지역인재로 채용하기로 했다.

김승수 전주시장의 목소리에 중앙정부가 화답한 것이다.

민선 6기 김승수 전주시장의 공약사업인 지역인재 의무채용은 전주시를 포함해 혁신도시가 조성된 전국의 11개 시도와 협력을 이끌어내면서 큰 선물을 안겨줬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국은행 전북본부의 화폐수급업무 재개도 성사시켰다.

지난 2012년 2월 한국은행의 조직과 인력개편으로 중지됐던 한국은행 전북본부의 화폐수급업무가 중단된 지 5년 7개월 만인 20일 마침내 재개됐다.

이는 상대적으로 홀대 받던 도민들의 자존심을 살릴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들 두 가지 굵직한 현안은 지방의 작은 정부가 중앙정부를 움직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전주국제영화제는 국내 다큐멘터리 영화로는 최단 기간에 100만 관객을 돌파한 ‘노무현입니다’의 제작을 지원했다.

해마다 자백, 7년-그들이 없는 언론, 천안함 프로젝트 등 다양한 목소리를 담은 영화들을 소개하면서 국제적인 영화제로 발돋움했다.

전주시는 올해 세계 최초로 ‘전주세계슬로포럼 & 슬로어워드’를 개최했다.

슬로운동의 글로벌 리더들이 참석한 이 행사는 글로벌 도시 전주의 위상을 재확인하는 계기가 됐다.

최근에는 전주한지를 매개로 글로벌 리더십을 보여주기도 했다.

김 시장은 지난달 8일(현지시각) 로마의 바티칸 성베드로 광장을 찾았다.

전주한지로 복본(複本, 원본을 그대로 베끼는 일)한 ‘고종황제 친서’를 교황에게 전달하기 위해 교황청을 방문했다.

바티칸 비밀문서고에서 100년 넘게 잠들어 있던 이 친서는 고종황제가 1904년 교황 비오 10세에게 즉위(1903년)를 축하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를 전주한지로 복본해서 천주교와 개신교, 불교, 원불교 등 전북지역 4대 종단이 만든 세계종교평화협의회와 함께 전달하기 위한 방문이었다.

특히 김 시장은 교황에게 전주한지로 복본한 고종황제 친서를 전달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한반도 평화에 관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하면서 주목을 끌었다.

김 시장의 행보는 기초단체장으로서는 이례적으로 글로벌 리더십을 발휘하며 국가 문제를 세계 문제로 이슈화 했다는 측면에서 호평을 받았다.


▲따뜻한 소통... 문화지평도 넓혀  

‘밥 굶는 아이 없는 엄마의 밥상’에 이은 ‘마음이 함께 성장하는 지혜의 반찬’ 사업도 따뜻한 시정의 한 페이지를 보여준다.

‘지혜의 반찬’ 사업은 대상 아동들에게 분기별로 개인 희망도서를 전달하고 있다.

전국 최초로 저소득층 여성청소년에게 생리대와 생리속옷을 지원하는 ‘딸에게 보내는 엄마의 마음’사업도 전개하고 있다.

또한 폐지수거 어르신을 대상으로 안전교육 실시, 안전용품 배포, 무료건강검진 실시, 지원금을 지급하는 ‘희망 줍는 손수레’사업 등의 복지 정책들도 사람을 우선시하는 정책들이다.

시민은 시청으로 들어와 시정에 참여하고 시청은 시민 곁으로 다가가는 소통의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대표사업인 다울마당은 ‘다함께 우리 모두 지혜를 모으는 마당’이라는 뜻을 가진, 민선6기 전주시에서 내세운 민관협력 거버넌스 사업의 총칭이다.

이와 함께 청년 정책을 지역청년들 스스로 발굴하고 제안하는 청년희망단과 아동들이 스스로 아동정책을 제안하는 아동생각나눔단, 전주시민원탁회의 또한 소통을 통한 갈등 해소의 새로운 메커니즘으로 자리 잡고 있다.

또한 청소년이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스스로 필요한 정책을 제안하는 정책 제안 아이디어 공모전 등도 활발히 진행해왔다.

행정조직이 직접 현장에 나가 발로 뛰는 현장시청도 추진하고 있다.

관공서 행정이라는 고정관념을 타파하고 현안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달려가 시민과 함께 정책을 실행하는 현장시청을 추진하고 있다.

제1호 한옥마을사업소를 시작으로 기업지원사무소, 한문화지원사무소, 전통시장육성지원사무소, 전주푸드지원사무소, 성매매집결지인 선미촌 문화재생을 담당하는 서노송예술촌사무에 이르기까지 현재 6개소의 현장시청이 운영되고 있다.

품격 있는 문화도시로의 지평도 넓혀가고 있다.

조선후기 전주에서 간행된 출판물에 이름 붙여진 ‘완판본’은 국내 유일의 ‘족보 있는 서체’ 전주완판본체로 새롭게 탄생됐다.

전주완판본체는 조선왕조실록을 지켜낸 도시, 조선후기 출판문화를 선도했던 출판문화 거점도시라는 전주의 역사성을 담은 서체로, 민중문학의 해학과 골계를 담은 전주 본연의 서체다.

전주국제영화제는 독립·실험·예술 영화의 표현의 해방구로 인식됐다.

세계에서 가장 많이 읽히는 영화비평지이자 미국 영화 전문매체인 ‘무비메이커(Movie Maker)’는 전주국제영화제를 ‘세계에서 가장 멋진 25개 영화제’ 중 하나로 선정하고 소개했다.

특히 전주국제영화제는 올해로 18회째를 치르면서 국내 다큐멘터리 영화로는 최단 기간에 100만 관객을 돌파한 영화 ‘노무현입니다’의 제작을 지원했다.

해마다 자백, 7년-그들이 없는 언론, 천안함 프로젝트 등 시대를 대변하는 목소리를 담은 영화들을 가감 없이 소개해 영화 표현의 자유를 보장한 영화제로 인정을 받아왔다.

지난 정부의 블랙리스트 정국 속에서 전주국제영화제로부터 1억 원의 제작비를 지원받은 이 영화는 최종 누적관객이 185만 명으로 집계되어 흥행에 크게 성공했다.

전주 문화특별시 지정을 추진하는 문화도시로서의 위상을 과시하고 있다.

지난 대선 과정에서는 ‘전주 문화특별시 지정 및 지원 특별법 제정’을 대선공약으로 건의해 문재인 대통령의 약속을 받았다.

전주를 문화특별시로 지정하고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지원 근거를 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자동차 중심의 전주역 앞 백제대로에는 S자형 곡선도로로 탈바꿈한 첫마중길 사업도 추진됐다.

이에 따라 유엔 해비타트 후쿠오카본부, 아시아 인간주거환경협회, 아시아경관디자인학회, 후쿠오카 아시아도시연구소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도시경관 분야 최고의 국제상인 ‘2017 아시아 도시경관상(Asian Townscape Awards)’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생기 잃은 가로 숲과 도시경관에 생명을 불어 넣은 곡선의 명품도로와 도시가 담은 곡선과 생태의 미학은 도로를 바라보는 도시의 패러다임의 변화를 가져왔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