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5%↑ 내년 3차례 더올라
지역 상대적 산업기반 고려
변동현황 등 모니터링 필요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기준금리 인상 결정이 도내 가계부채와 수출에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아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가뜩이나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올려 대출 금리 인상이 예고되는 가운데 가계대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한은의 기준금리보다 미국 등 국제금융시장 금리 영향을 더 받기 때문이다.

전북수출 역시 미국 기준금리 인상에도 원·달러 환율이 약세를 보임에 따라 당장의 타격은 없을 전망이지만 이번 결정으로 베트남, 인도 등 신흥국 내의 불안감을 조성된다면 사정은 달라질 수밖에 없다.

14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연준이 이날(한국시간) 기준금리를 0.25% 인상한 데다 내년에도 금리를 3차례 더 올릴 것이라고 시사했다.

이로 인해 현재 국내 대출금리 상승세가 가속화될 것으로 예측되는 만큼 이자 증가에 따른 가계 부담은 더욱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도내 가계대출은 9월 말 잔액 23조1천65억원이며, 올 1월부터 9월까지는 1조1천92억원으로 집계됐다.

전년 동기간(1조4천138억원)보다 증가폭이 둔화된 데다 한은 전북본부에서도 아직 위험 수준은 아니라고 판단하고 있지만 다른 지역보다 상대적으로 산업기반이나 경제 여건이 약한 상황까지 고려한다면 지금도 우려의 수준으로 볼 필요가 있다는 게 지역 경제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더욱이 가계대출 중 주택담보대출이 10조6천816억원을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주택대출금리는 1년 이상 장기금리인 만큼 한은의 기준금리보다는 미국 등 국제금융시장 금리를 따라가는 경향이 있다.

결국 전문가들의 예상대로 이번 미국의 금리인상이 국내 대출금리 상승세를 더욱 부추길 경우 가계부채 부실화가 불가피한 만큼 금리 변동 현황을 모니터링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여기에 휘청거리고 있는 전북수출에 미칠 여파도 고려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에도 원·달러 환율이 1천80원대로 개장, 달러 약세가 여전하지만 장기적으로는 달러 강세를 불러올 수 있기 때문이다.

미국 금리인상이 달러 강세라는 공식이 깨지기는 했지만 연준이 시사한 대로 내년에도 추가 인상이 이뤄질 경우 달러 강세는 불가피하다.

이럴 경우 대미수출에는 호재로 작용하지만 신흥국의 경우 자금이 빠져나가 경기가 위축, 이는 수출규모 축소를 불러 올 수밖에 없다.

지난해 기준 전북수출에서 중국이 12%대를 차지, 미국이 2위를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베트남과 대만, 인도 등 신흥국의 수출 비중도 나날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무역협회 관계자는 “수출과 환율변동은 변수가 많아서 이렇다고 단정 짓을 수는 없다. 하지만 미국 기준금리 인상은 전 세계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이런 변화를 관심 있게 바라봐야 한다”며 “특히, 전북수출에서 신흥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고 있는 만큼 변화를 예측, 대응해 나가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