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투자업체 계약해지에
시, 나몰라라 행정 빈축사
청년들 "공식적 통보없어"
요구사항 많아 조율 '난항'

군산시가 청년실업 해소와 관광객 유치를 위해 추진해온 푸드 트레일러 사업이 민간위탁업체와의 계약해지로 차질을 빚으면서 사업을 신청한 청년들이 망연자실해 하고있다.
군산시가 청년실업 해소와 관광객 유치를 위해 추진해온 푸드 트레일러 사업이 민간위탁업체와의 계약해지로 차질을 빚으면서 사업을 신청한 청년들이 망연자실해 하고있다.

청년실업 해소와 체류형 관광객 유입을 위해 군산시가 야심차게 추진해온 푸드 트레일러 사업이 민간투자업체의 계약해지에도 나몰라 행정으로 빈축을 사고 있다.

시는 침체된 군산시간여행마을 야간 관광을 활성화해 체류형 관광객을 유인하고자 올해 5월부터 푸드 트레일러 명소화 사업을 진행해왔다.

푸드 트레일러는 장미동 진포해양테마공원 공연무대 앞에 10대를 설치해 오후 6시부터 10시까지 운영하기로 했다.

특히 군산근대역사박물관 폐장시간을 연장해 박물관을 관람하고, 푸드 트레일러로 방문할 수 있도록 동선을 유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시는 청년운영자 모집·교육·운영 등을 총괄 관리하고, 운영개시 후 식품위생 등을 관리할 A민간투자업체를 선정했다.

이어 해당 업체를 통해 푸드 트레일러를 운영할 만18세 이상 35세 이하 청년실업자 모집에 나섰다.

하지만 A업체는 지난 10월경 군산시에 위탁계약 해지 요청을 해왔으며, 군산시도 결국 11월 말에 계약해지에 동의했다.

문제는 계약해지가 됐음에도 불구하고, 푸드 트레일러 운영을 신청한 청년실업자들은 이러한 사실조차 몰랐다는 것이다.

더욱이 시는 해당사업이 추진되지 못함에도 청년실업자들을 위한 대책은커녕, 계약해지에 따른 통보조차 안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그동안 사업을 준비해온 청년들은 최근에서야 그 소식을 듣고 군산시에 하소연했지만 시는 그 책임을 해당업체에 떠넘긴 것으로 알려졌다.

푸드 트레일러 사업을 준비해온 청년 B씨는 “지난 8월 달에 모집공고를 보고 9월 달에 신청을 했는데 이후에 아무런 연락이 없어 11월 말일 경에 해당 업체에 전화를 해봤더니 시청과 사업계약 해지를 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밝혔다.

또한 “계약이 해지됐음에도 불구하고 업체나 시에서 그동안 공식적으로 아무런 통보를 받지 못했으며, 다른 청년들은 아직도 모르고 있다”며 “그동안 이것을 위해 오랫동안 준비하며 기다려왔는데, 군산시의 무책임한 행정에 화가 난다”고 성토했다.

이어 “보증금 500만원의 경우에도 업체에서 진행 도중에 이야기를 해 황당했다”며 “7명의 청년들은 군산시를 믿고 사업을 준비해왔는데 이제 와서 업체에게 책임을 떠넘기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이라고 덧붙였다.

군산시 관계자는 “업체에서 요구한 사항이 많아 조율이 어렵고, 트레일러를 운영할 청년 모집이 저조해 업체에서 10월 달에 계약해지를 요청해와 11월말에 해지 결정을 내렸다”며 “청년들에게 따로 통보를 하지 못한 것은 사실”이라고 밝혔다.

이어 “업체로부터 청년운영자 5명의 신청명단을 받았는데 계약해지 후 다른 방법으로 대책을 마련해 준다고 해 그런 줄 알았다”며 “오늘(18일) 오후에 3자 대면을 통해 진상을 파악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군산=김기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