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총 201건 처리 의원 발의 28건
혁신도시 지역인재 채용 법제화등
시정질문 39건-5분발언 77건 등
방향-대안 제시 집행부 견제 감시
행감특위 시정전반 시민제보 받아
연구단체 토론회-강연 전문성 강화
정책자문단-의정사이버정책 소통

전주시의회는 ‘시민의 꿈과 동행하는 의회’를 기치로 내걸고 전주시민의 꿈과 희망을 실현하기 위해 2017년 한 해도 쉼 없이 달려왔다.

지난 1년간 전주시민의 행복과 지역 발전을 위해 힘차게 달려온 전주시의회의 2017년 의정활동을 간추려 본다.
/편집자주  

 

▲민생 조례 등 안건 210건 처리  

전주시의회는 올 한 해 동안 정례회(2회)와 임시회(8회) 등 10차례의 회의를 열어 조례안 87건, 동의안 80건, 결의안 1건 등 총 210건의 안건을 처리했다.

이 가운데 의원이 발의한 안건은 28건으로 장애인, 홀로 사는 노인, 노숙인, 성매매 피해자, 저소득 보호관찰 대상자 등 복지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다양한 조례를 직접 발의해 시민의 복리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힘써왔다.

시의회는 지난 3월 지방의 청년실업 문제 해결과 지역 경쟁력 강화를 위해 ‘혁신도시 지역인재 35% 이상 의무채용 촉구 건의안’을 채택하고 혁신도시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의무채용 법제화를 요구했다.

또 지난 6월에는 골목 상권을 위협하고 있는 이마트의 노브랜드 입점 철회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하며 지역 영세상인 보호에 앞장서기도 했다.

이 밖에도 시의회는 ‘지방분권 실현을 위한 결의안’, ‘북한 핵실험 규탄 성명서’ 등을 발표하기도 했다.


▲시정 현안 견제·감시 시민 목소리 대변  

의원들은 출생정책, 도시정비사업, 첫마중길 교통정체 문제, 환경미화원 고용승계 대책, 아파트 고분양가 문제, 시민체육시설 특혜사용, 행정구역 개편 문제 등 다양한 주제의 시정질문(39건)과 5분 자유발언(77건)을 통해 시정 현안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시정의 방향과 대안을 제시하여 집행부에 대한 견제․감시 역할은 물론 시민의 목소리를 대변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시의회는 집행부 견제와 감시 역할도 충실히 했다.

시의회는 지난 11월 20일부터 28일까지 9일간 시정 전반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해 집행부에 대한 견제·감시 역할에도 충실했다.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는 지난 1년 동안 집행부가 추진해온 각종 사업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시민의 혈세가 효율적으로 사용되었는지 예산집행과정을 중점적으로 확인하고 주요 시책 및 사업에 대한 추진결과 등을 점검했다.

특히 내실 있고 심도 있는 감사 실시를 위해 시정의 위법․부당 행위, 예산낭비 사례, 시민생활에 불편을 주는 불합리한 관행 등 시정 전반에 대한 시민 제보를 의회 홈페이지를 통해 받기도 했다.


▲의원 연구 역량과 전문성 강화  

시의회는 조례연구회, 의정포럼연구회, 제도개선연구회, 비전연구회 등 4개의 의원연구단체를 중심으로 지역 현안과 다양한 사회 문제와 관련한 각종 토론회, 강연회, 간담회 등을 20여 차례 실시해 의원들의 연구 역량과 전문성을 강화하는 데 힘써오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청소년 노동인권 보호, 장애인 이동권 활성화, 대형마트의 사회적 책임 강화 방안, 감정노동자 권리 보장, 출생 정책과 관련한 토론회와 강연회를 개최해 시민, 사회단체, 전문가 등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하고 시민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정책 대안을 모색하고 있다.
 

▲시민소통 강화 열린 의회 구현  

시의회는 또 시민과 소통하고 시민이 참여하는 열린 의회를 구현하기 위해 의정 정책자문단과 의정사이버정책 서포터즈를 운영하여 역동적인 소통 의정을 펼쳐왔다.

이 밖에도 어린이의회 체험교실 운영, 본회의 생중계 및 방청 등을 통해 의회 현장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오고 있으며 다양한 매체를 통해 의정 소식을 시민들에게 전하고 있다.

 

# 김명지 의장 인터뷰 - 주민이 주인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

김명지 전주시의회 의장은 지방자치 발전과 지방분권에 대한 기대가 어느 해보다 큰 때에 열정적인 의정활동으로 선진의회를 구현하는 데 부단히 노력해왔다.

특히, 새 바람의 희망이 크고 깊었던 변화의 길목에서 가장 민첩하고 예민하게 대응하며 시민의 새로운 희망과 꿈을 실현하는데 앞장섰다.

또한 기금운용본부 전북이전, 혁신도시이전기관 지역인재 의무채용, 한국은행 전북본부 화폐수급업무 복원 등 지역 현안에 적극 나서서 민의(民意)를 반영하며 지방자치 본연의 의미를 바로 세우는 데 힘써왔다.

김 의장은 “앞으로 지방분권형 개헌이 기대되는 가운데, 주민이 진정한 주인이 되는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에 더욱 노력하겠다”며 “무엇보다 사람을 먼저 세우는 의회로서 시민의 큰 신뢰와 지지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 송상준 부의장 인터뷰 - '시민에게 신뢰받고 존경받는 의회' 구현 

송상준 전주시의회 부의장은 시민의 소중한 뜻을 대변하고 집행부에 대한 견제․감시라는 지방의회의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면서 그 어느 때보다 활기차고 내실 있는 의정활동으로 시민의 복리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뛰어왔다.

특히 66만 전주시민의 대의기관인 전주시의회가 민의(民意)의 대변자로서 제 역할을 다하기 위해 행정사무감사, 예산심의 활동 등에 지원을 아끼지 않았으며 시민의 편익을 증진하기 위한 조례안이 마련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왔다.

송 부의장은 “주민의 목소리가 시정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더 많은 민생 현장을 찾아 주민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데 앞장서는 한편 시민에게 신뢰받고 존경받는 의회상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