빗썸거래소 툭하면 서버다운
매도시점 놓쳐 투자자 울상
코인원-업비트 등 피해 속출
당국 금융업 규제대상 아냐

‘가상화폐 광풍’이 점점 더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가상화폐 거래소의 잦은 서버 다운으로 투자자들의 피해가 커짐에 따라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최근 금융위원회가 가상화폐 투기가 심각한 수준이라 판단해 대책을 내놓았지만 투자자 피해의 주요 원인인 거래소 서버다운과 관련해서는 이렇다 할 제재안이 마련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19일 국내 가상화폐 최대 거래소인 빗썸 서버다운 피해자 모임 등에 따르면 국내 최대 규모의 가상화폐 거래소인 빗썸이 지난 13일 거래 폭주로 서버가 1시간 가까이 정지, 이에 피해를 본 투자자들이 집단 소송 참가자를 모집하고 있다.

이들은 새로 상장한 가상화폐 이오스가 상장 10여 분만에 국제 시세의 2배가 넘는 가격까지 올랐고 이후 거래소 시스템에서 아예 해당 가상화폐가 사라져 매도시점을 놓쳐 손해를 보게 됐다고 주장했다.

이에 거래소 측은 시세 급등으로 거래량이 폭증함에 따라 서버의 안전을 점검하기 위해 거래를 일시 정지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투자자들은 사전에 공지하지 않았다면서 불만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상황이다.

직장인 정모(42) 씨는 “거래소의 서버 다운으로 매도 시점을 놓쳐 피해를 입었다는 말을 듣기는 했지만 그 피해를 내가 입을 줄을 몰랐다”며 “소액이라서 소송에 참여는 하지 않았지만 피해 사례들을 살펴보면 일부러 그런 것 아닌지 의심이 든다”고 말했다.

이 거래소는 지난달에도 비트코인 캐시 급락 도중 거래량이 폭주해 서버가 다운, 이에 피해를 입은 투자자들이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

문제는 잦은 서버다운이 비단 빗썸에서만 발생하고 있지 않다는 점이다.

코인원, 업비트 등 다른 가상화폐 거래소들도 서버다운, 로그인 오류 등 크고 작은 각종 장애가 발생했다.

하지만 거래 중단에 따른 피해는 고스란히 투자자들의 몫이 되고 있는 상황이다.

가상화폐 투자 열풍이 점점 더 거세지는 상황에서 이런 문제가 지속된다며 피해 규모는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고 투자자들은 입을 모았다.

이로 인해 정부에서 가상화폐 거래소의 잦은 서버다운에 대한 제재방안과 피해보상 방안 가이드라인이 절실하다는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다.

금융당국이 지난 13일 내놓은 가상화폐 관련 긴급 대책안에 가상화폐 거래소가 금융업이 아니기 때문에 규제대상이 아니라며 서버다운에 따른 구체적인 제재안이나 피해 보상 방안은 내놓지 않았기 때문이다.

 소비자정보센터 관계자는 “가상화폐 관련된 피해에 대해 문의하는 경우가 점점 늘고 있다. 하지만 우리 역시 이에 대해서는 상담이 한정, 이렇다 할 답을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금융위가 발표한 주의 사항 등을 안내하는 수준이다. 가상화폐 시장이 점점 더 과열되면서 피해도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정부에서도 이와 관련된 소비자 피해 구제안을 하루빨리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