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D란 발광다이오드(Light Emitting Diode)의 약자로서 열을 발생시켜 빛을 내는 기존의 전구와 달리 전기가 직접 반도체를 통하여 빛으로 전환하는 구조로 전기요금 절감 효과가 탁월하다.

전통조명인 백열전구 대비 최고 90%까지 전력 절감이 가능하고, 우수한 내구성을 바탕으로 형광등 대비 약 3배 이상의 긴 수명시간을 가지고 있다.

가정 내 주요조명을 LED조명으로 교체하는 방법에는 두가지가 있는데 첫째, LED램프를 직접 교체하는 방식이다.

기존조명이 안전기 내장형 램프, 백열등 등일 경우 컨버터 내장형 LED램프로 램프만 교체 가능하다.

마트 등에서 LED램프를 직접 구매하신 후 형광등 교체방법과 동일하게 해당램프를 교체할 수 있다.

가정 등기구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콤팩트 형광등의 경우 형광램프 대체형 LED램프로 교체가 가능하나, 기존의 형광등기구와 안전기 호환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기존 안전기와 LED 컨버터의 부정교합으로 인한 깜빡임, 효율저하, 밝기 감소 현상 등이 발생할 수 있다.

둘째, LED조명 교체 공사 방식이다.

콤팩트 형광등 및 서클라인 형광등 등을 LED조명으로 교체시, 램프 및 등기구를 함께 교체하는 조명공사가 필요하다.

기존조명이 콤팩트 형광등, 직관형 형광등, 서클라인 형광등인 경우 고정형 LED 등기구로 교체 가능하며, 직관형 형광등의 경우 직관형 LDE램프로도 교체 가능하다.

교체방법은 직접 등기구 구입 후 조명 설치기사를 통해 조명을 교체하거나 조명업체 등을 통해 조명공사를 진행할 수 있으며 A/S등 확인이 필요하다.

LED조명 교체시 경제성을 살펴보면, 월 300kWh 사용하는 33평형 아파트에서 거실등, 방등, 욕실등 등 기존조명 23개 758W를 LED조명 411W로 교체시 연간 약 557kWh 전기를 절감할 수 있으며, 10만원 가량 전기요금 절감이 예상된다.

이는 용량별ㆍ형태별 LED 조명단가, 기존 조명과 교체 LED조명의 대체 수준, 전력요금 단가 기준, 해당 조명의 사용시간 등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LED조명은 정부가 고시한 일정기준 이상 만족하는 제품에 고효율에너지기자재로 인증하고 있으니, LED조명 선택시 전기 안전 특성(KC인증), 전기 및 광학 성능 특성(고효율에너지기자재인증 또는 KS인증)을 확인하기 바란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